와디즈의 도서·아트·키즈 분야가 평균 158% 성장하며 주요 카테고리로 급부상했다.
와디즈는 17일 지난해 상반기 펀딩 트렌드 분석 결과를 발표하며, 도서·아트·키즈 분야의 펀딩 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평균 158% 증가했다고 밝혔다.
카테고리별 성장률은 도서가 218%로 가장 높았고, 아트 195%, 키즈 50%, 푸드 18%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서 분야는 상위 10개 프로젝트 모두 억대 펀딩을 기록했으며, 이 중 31%는 아동 도서로, 키즈 분야와의 연계 성장도 두드러졌다.
자기계발 콘텐츠 분야에서는 '대운타로', '미국 간호사 패키지 등 차별화된 프로젝트가 1억 원 이상의 펀딩을 달성해 눈길을 끌었다. 키즈 분야 역시 출산·육아용품이 전체 펀딩의 49%를 차지하며 핵심 성장 동력으로 떠올랐다.
와디즈는 키즈 분야 성장의 배경으로 출산율 반등과 밀레니얼 부모 세대의 실용적 소비 트렌드를 꼽았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4월 국내 출생아 수는 약 2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8.7% 증가한 바 있다.
아트 분야에서는 '영상으로 보는 인체 자료집'이 약 두 달 만에 9억 원을 모으며 주목을 받았다.
이 프로젝트는 미국, 프랑스, 멕시코 등 해외에서도 결제가 이뤄져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입증했다. 이 외에도 청동 반가사유상, 오브제 테이블 등 고가 예술 작품의 펀딩 참여가 이어지며 와디즈는 예술 유통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와디즈는 앞으로도 펀딩 가능 분야를 지속 확대하는 한편, 지역 소상공인과 신생 브랜드와의 동반 성장을 위한 플랫폼 고도화에 나설 방침이다. AI 에이전트 도입과 광고 심의 자동화 등 기술 투자를 확대하고, 매월 기획전과 마케팅 지원을 통해 메이커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와디즈 관계자는 "침체된 내수 시장 속에서도 도전이 계속됐고, 그 결과 키즈와 아트 등 새로운 성장 분야가 부상했다"며 "앞으로도 와디즈만의 차별화된 펀딩 생태계를 통해 메이커에게는 새로운 시장을, 서포터에게는 새로운 취향을 제시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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