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초등학교 3학년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아이가 항상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환절기에 감기를 달고 지내서 걱정입니다. (37·주부)
A.감기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적인 수칙을 생활화함으로써 감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첫째, 항상 손을 잘 씻어야 합니다. 손을 씻을 때에는 15초 이상 거품을 충분히 내 깍지를 껴서 손가락 사이, 손등까지 골고루 씻어주어야 합니다. 둘째, 식후 3분 이상 하루에 4번(아침, 점심, 저녁, 잠자리 들기 전) 양치질을 통해 구강을 깨끗이 해야 합니다. 셋째,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식 중 노상에서 판매하는 분식류의 원료엔 제조 과정과 판매환경이 오염되기 쉬워 바이러스나 세균을 옮기는 경로가 되므로 길거리 음식은 가급적 멀리해야 합니다.
넷째, 한의학에서는 외부의 찬 기운이 목덜미 부근을 통해 인체에 침입하는데 평소 정기(精氣)가 약한 사람은 이를 방어하지 못해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목덜미 부근의 체온을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머리를 감은 후에는 완전히 말린 뒤 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기운이 있다면 뒷머리와 목덜미의 연결 부위를 주무르듯이 마사지해주어 온기를 유지해주면 좋습니다.
다섯째, 감기에 쉽게 걸리는 아이는 충분한 영양과 규칙적인 운동, 무리하지 않은 생활습관을 지켜야 하며 몸에 불균형을 초래하는 원인이 있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치료받아야 합니다.
감기에 걸렸을 경우에는 무리한 활동을 자제하고 충분히 하루 8시간 이상의 숙면을 취하여 정기를 길러야 하며, 아이스크림·냉면·냉수 등 차가운 성질의 음식을 자제합니다. 또 야채죽 등 소화에 부담이 적고 몸에 열을 식혀주며 정기를 길러줄 수 있는 담담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