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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검색 ‘더 빨리 더 정확하게’

[박태정의 친절한 IT]

인터넷 검색 결과에 만족하세요? 요즘 어디서 검색하시나요? 주로 찾는 포털이 있죠?

이 질문에 만족할 만한 답을 얻기 위한 검색포털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이 14일 기자들을 불러모아 소개한 새로운 검색 서비스를 보면 변화의 몸부림이 읽힙니다.

사실 다음의 새 서비스는 눈여겨보지 않으면 구별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잘 보면 세심한 배려가 돋보입니다. 새로운 기능 중 ‘다이내믹 탭’과 ‘펼쳐 보기’가 눈에 띕니다. 검색창에 검색어를 넣으면 검색 결과 상단에 통합검색과 함께 카페·블로그·뉴스 같은 탭이 나타납니다. 검색어가 뭐든 똑같습니다. ‘다이내믹탭’은 이 순서를 검색어의 성격에 따라 달리해줍니다. 예를 들어 ‘크림스파게티’를 검색어로 넣으면 ‘요리’나 ‘미즈넷’ 같은 탭이 앞에 나오게 됩니다. 찾고자 하는 정보를 먼저 노출시켜 주는 거죠.

‘펼쳐 보기’는 카테고리별 검색 결과에 버튼을 달아 누르면 해당 카테고리로 페이지가 넘어가지 않고도 추가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계층형 관련 검색어’도 유용해 보입니다. 정보를 찾기 위해 여러 개의 검색어로 여러 번 클릭하게 되는데 지나간 검색어를 히스토리 형식으로 보여줘 되돌아가기 쉽게 했습니다. 실시간 이슈검색의 5일간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일간이슈검색’도 있습니다.

모두가 검색 결과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주는 기능들입니다. 대다수 포털들의 검색 결과는 대동소이하죠. 하지만 ‘소이’가 큰 차이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 작은 차이를 향한 포털의 과학적인 노력이 참 반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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