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 준비로 바쁜 아침에, 차리고 먹고 치우는 데만 한 시간씩 걸리는 한식 밥상은 꿈도 못 꾸죠.”
직장인 박선희(32)씨는 요즘 매일 아침 우유를 마시고 출근한다. “아침에 밥을 먹으면 위에 부담이 가서 소화가 잘 안 된다”며 “우유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영양까지 챙길 수 있기 때문”이란다. 출근과 등교 준비로 분주한 현대인에게 우유는 편리성과 영양을 모두 만족시키는 효과적인 대용품이다.
◆완전식품 우유도 영양부족?
우유는 균형된 영양소를 공급하는 동시에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각종 활성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인체에 필요한 단백질, 유당, 칼슘 등 114가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 골다공증 예방, 당뇨병 예방, 다이어트 등에 도움이 된다. 최근 미국 테네시대학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우유의 칼슘 성분이 지방 흡수를 약화시켜 지방이 덜 흡수돼 비만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한다.
영양의 보고, 우유는 완전식품으로 불리지만 부족한 영양소도 있다. 바로 DHA다. DHA는 불포화지방산으로 뇌세포막을 구성하며 뇌세포 안팎으로 전달되는 신경 전달을 유연하게 하고, 속도를 빠르게 하는 역할을 한다. 눈의 망막, 두뇌를 구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지만 체내 합성이 안 되기 때문에 별도의 영양제나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DHA 성분이 강화된 DHA 우유는 ‘브레인 푸드(Brain Food)’ 열풍에 힘입어 성장기 어린이나 수험생을 둔 주부, 머리를 많이 쓰는 20∼30대 직장인들이 많이 찾는다. 참치 등 등푸른 생선이나 호두, 땅콩과 같은 견과류, 두부, 김 등 단백질 식품이 대표적이다. 완전 식품으로 꼽히는 우유와 두뇌에 좋은 DHA가 만난 셈이다.
◆참치에서 추출한 DHA 함유
같은 DHA 우유라고 하더라도 첨가된 영양소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DHA 우유를 구입할 때는 성분 함량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생선류에는 전반적으로 DHA 함량이 높으나 절대량으로 보면 참치, 고등어 등 등푸른 생선에 DHA 함량이 높다.
최근 DHA 성분 강화 우유 ‘브레인밀크’를 출시한 동원F&B는 동원산업 선단에서 직접 잡은 참치의 눈에서 추출한 DHA를 우유에 첨가했다. 천연 DHA를 10㎎/100㎖당 함유해 국내 최대다. 동원데어리푸드에서 자체 개발한 SD공법(Smart DHA Technology)을 활용해 우유 특유의 잡냄새를 없앤 것이 특징. 7겹의 특수재질 종이팩을 사용하여 외부의 냄새가 유입되는 것을 막아 신선함을 살렸다.
동원F&B 유가공마케팅팀 여성구 팀장은 “참치 DHA는 함량이 높고 품질이 우수하여 두뇌 및 성장 발달, 면역력 강화, 심혈관 질환 예방, 성인병 예방 등에 도움이 된다”며 “동원 소와나무 브레인밀크는 유화제를 넣지 않고, 특허기술을 통해 어취문제를 해결하여 국내 최대량의 DHA를 넣은 신선하고 깨끗한 DHA 우유다”고 설명했다. “타 브랜드에 비해 DHA 함량이 2배 가량 높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 관심이 높은 성인이나 성장기 어린이, 청소년에게 적합한 제품이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