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직접 체험하는 것만큼 효율성 높은 마케팅은 없습니다.”
최근 고객이 함께 참여해 제품·서비스가 만들어지는 전 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의견을 내는 형태의 고객 프로그램이 인기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깊이 있고 투명하게 제품과 서비스를 체험함으로써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기업 입장에서는 고객과의 진솔한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비자·기업 모두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GS샵에서 진행하는 고객체험단 ‘리얼슈머’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리얼슈머’는 진심을 뜻하는 ‘리얼(Real)’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GS샵의 진심을 직접 체험하는 소비자를 일컫는다. 이들은 상품이 생산되는 현장을 직접 찾아가 상품 제조 과정과 품질검사(QA) 과정을 꼼꼼하게 살피고, 해당 상품을 200%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전문가와의 만남도 갖는다. 또 GS샵 방송 스튜디오를 방문해 방송 과정을 경험하고 직접 방송에 출연해 체험담을 말할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다.
◆ ‘짐보리 맥포머스’ 체험단 15쌍 선발
GS샵이 첫 번째 ‘리얼슈머’를 모집한다. 체험상품은 세계적 입체 자석교구인 ‘짐보리 맥포머스’로 8일까지 GS SHOP 인터넷몰 고객체험단 페이지를 통해 응모를 받는다.
엄마와 5∼6세 아이 15쌍을 선발하며 , 짐보리 센터를 방문해 교육전문가와 함께 맥포머스 활용법을 비롯해 아동 지능 발달을 위한 다양하고 생생한 놀이교육을 체험하게된다. 또 GS샵 본사 스튜디오를 방문해 방송 과정 견학 및 생방송 출연의 기회도 얻는다
이뿐만 아니라 산악인 허영호 대장과 매그너스가 함께하는 등산 체험, 윤상섭 참갈비 생산 공정 견학 및 시식 체험, 조성아 루나와 함께하는 메이크업 클래스 등 다양한 체험이 계속 이어질 예정이다.
GS샵은 “GS샵 브랜드 출범 2년 차를 맞아 좋은 제품·좋은 서비스를 꾸미지 않고 진솔하게 알리고 고객과 진심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고객체험단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