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곡백과가 익는 가을, 지성 두피의 소유자는 죽을 맛이다. 건조한 대기와 일교차 때문에 두피에 기름기가 더 생기기 때문이다. 산뜻하고 촉촉한 두피와 모발은 멋진 헤어스타일로 이어진다. 미장센 왁스가 두피 문제를 진단하고 해법을 보내왔다.
각 항목에 자신 있게 “아니오”라고 대답하지 못했다면 지성두피일 가능성이 많다.
㈜아모레퍼시픽의 헤어토털 패션브랜드 미쟝센은 이렇게 시간이 지날수록 답답해지는 지성 헤어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솔루션으로 ‘산뜻한 두피 샴푸법’을 소개한다.
TIP-1 저자극 샴푸 선택
기름기가 많다고 샴푸를 자주 하거나 손으로 두피를 문지르면 오히려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 샴푸는 하루에 한 번 천연 계면활성제를 함유하거나 계면활성제가 덜 들어간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모공에 쌓인 피지와 먼지를 꼼꼼히 씻어주면서 상쾌하고 가벼운 사용감을 제공해주는 제품을 선택한다.
TIP-2 올바른 샴푸법을 따를 것
산뜻한 두피와 모발은 올바른 샴푸 습관으로부터 시작된다. 모발은 하루 동안 각종 먼지와 불순물로 더러워져 있기 때문에 밤에 깨끗이 클렌징하고 완전히 말린 후 취침하는 것이 모발 및 두피 건강에 좋다.
① 두피 클렌징: 샴푸 전 빗질은 묵은 각질, 먼지,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고 두피의 혈액 순환을 도와 샴푸의 효과를 높여준다. 샴푸 시 손톱을 사용하면 두피가 손상되고, 필요 이상의 각질과 피지까지 제거하게 돼 전체적으로 건조해지고 비듬이 생기기 쉽다. 그러므로 반드시 손가락 지문 부위를 사용해 샴푸하도록 한다.
② 충분히 헹굼:두피에 남아 있는 샴푸 거품은 모공을 막아 트러블을 일으키고 비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흐르는 물로 머리에서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충분히 헹군다. 유분기가 잘 씻길 수 있도록 따뜻한 물로 헹군 뒤, 마지막은 찬물로 마무리해야 열려 있던 모공이 닫힌다.
③ 촉촉하게 유·수분 밸런스:쉽게 기름지는 지성 타입일지라도 헤어 케어 제품은 꼭 발라줘야 한다.
두피 케어 전문 헤어숍 레이첼 바이 김선영의 두피 테라피스트 리치 조는 “일반적으로 지성 두피의 사람들은 피지로 인해 모공이 좁아져 모발이 가늘어지고 모발 끝까지 영양이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기름진 두피와 달리 모발은 푸석하고 건조해질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두피에 자극이 적고 수분량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촉촉한 헤어 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TIP-3 간단한 오일-프리 지침들
모발을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 성분과 두피의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음식을 섭취하고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한다. 콩 종류나 해조류, 과일과 야채, 녹차가 두피 건강에 좋고, 가공식품이나 지방 및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간 음식, 밀가루 음식, 패스트푸드, 커피, 담배 등은 멀리 하는 게 좋다.
또한 손가락으로 앞머리를 자주 빗어내리는 경우 쉽게 기름질 수 있다. 손보다는 빗으로 빗어준다. 두피의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두피 마사지나 순환을 요하는 요가나 물구나무 등의 스트레칭을 자주 하고 물을 자주 마셔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보통 두피 각질이 생성되고 벗겨지는 주기는 28일 정도로,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두피 스파나 두피 스케일링을 받는 것도 좋다. 심한 지성 두피라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