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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문화종합

CNN “한국, 한류로 ‘동방의 할리우드’”

亞 전지역 파고든 문화 주목 인기요인·파생현상 등 다뤄



한국이 ‘한류’를 앞세워 아시아 대중문화 시장을 휩쓸면서 ‘동방의 할리우드’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 뉴스전문 채널 CNN은 지난달 31일 ‘한류 대중문화 아시아 휩쓴다(Korean Wave of pop culture sweeps across Asia)’는 제목의 기사에서 “한류가 지난 10년간 일본에서 인도네시아까지 수백만 명의 팬들이 원하는 엔터테인먼트를 대량생산하고 있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CNN은 지난해 5월 1만 명의 팬들이 모인 슈퍼주니어의 중국 상하이엑스포 공연을 한류의 인기를 드러낸 예로 들며 “한국 문화 수출의 한 사례일 뿐이다. 대중음악을 비롯해 드라마, 영화, 게임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아시아 젊은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인기 요인을 한국 대중문화는 콘텐츠 질이 높으면서도 미국 등 서구에서 제작된 것보다 가격이 싸고 유교에 기반을 둔 문화적 동질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낮은 문화 장벽은 일종의 신드롬으로 발전해 아시아 사람들은 문화를 넘어 ‘한국의 것’을 즐기게 됐다고 덧붙였다.

또 태국 등 동남아 지역 제작자들은 한국 TV 프로그램 제작 노하우를 배우고 싶어하며, 한국인 같은 외모를 갖고 싶어하는 아시아 여성이 늘면서 이름까지 한국어로 바꾸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CNN은 “한편, 중국에서는 한국은 일본이 중국에 그러하듯 우호적이지 않으며, 한국 문화를 소비하는 것은 비애국적이라고 보는 시각이 존재하는 등 한류 확산에 따른 반발도 일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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