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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비 기아차 싸고 르노삼성차 높고

국산 브랜드 가운데 기아차의 수리비가 가장 싼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르노삼성차의 수리 비용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3일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가 국산 중대형 승용차 및 SUV를 대상으로 시속 15㎞ 속도로 정면 및 후면 충돌시험을 실시한 후 수리비를 산정한 결과에서 드러났다.

중형 승용차는 ‘K5’의 수리비가 195만7000원으로 가장 낮았으며, 현대차 YF쏘나타는 205만3000원, 르노삼성 뉴SM5는 365만8000원이었다. SUV 역시 기아차 스포티지R의 수리비가 244만6000원으로 현대차 투싼IX의 수리비 361만8000원보다 훨씬 저렴했다. 대형 승용차는 알페온의 수리비가 202만6000원으로 기아차 K7(263만원), 현대차 그랜저HG(278만9000원)보다 낮았다.

수리비 차이는 고가 부품이나 경량화 부품을 사용하는지 여부가 크게 좌우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 재질을 사용한 뉴SM5의 보닛 가격은 동급 차량의 스틸 재질 보닛에 비해 2배 이상 가격이 비쌌다. 개발원은 수리비 최소화를 위해 신차 설계 단계부터 부품의 충격흡수성능 최적화, 경량화 부품 가격 적정화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성훈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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