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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선로전환기 단순 오작동 맞나

차량·운행시스템 등 총체적 점검 필요

지난 11일 고속철도 광명역에서 발생한 KTX 탈선사고와 관련, 운영 시스템 전반을 총체적으로 점검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13일 코레일에 따르면 현재까지 사고 원인은 ‘선로전환기 시스템’의 오작동 때문으로 추정된다.

사고가 난 일직터널 안에서 KTX열차가 선로전환기를 통해 오른쪽 레일로 옮겨가는 도중 5번째 칸부터 전환기 오작동으로 6량이 제 레일을 타지 못하고 탈선했다는 것이다. 선로전환기는 KTX 뿐만 아니라 새마을호 등 모든 열차를 운행하는 데 있어 안전 확보에 매우 중요한 장치로, 고장이 날 경우 탈선은 물론 열차 충돌까지 일으킬 수도 있다.

또 고속철도 개통이후 처음으로 선로 분야에서 KTX 사고가 났다는 데 관심의 초점이 모아진다. KTX-산천은 개발된 후 영업운전에 투입된 지 채 1년도 안 된 상태여서 차체 안정화를 위해서는 일정기간 불가피한 고장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탈선 사고가 난 경부선 KTX 고속선로의 경우는 개통된 지 7년 가까이 지난 상태다. 이 때문에 차량과 선로와의 연계 결함, 열차운행정보시스템, 자동제어시스템 등 철도 운영시스템 전반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봐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또 수출을 추진 중인 KTX-산천의 잦은 차량 결함 문제도 되짚어 봐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코레일이 선로 유지보수를 제대로 했는지도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코레일은 인력운영 효율화 등을 위해 최근 몇 년 새 상시적인 선로 순회점검 등 평상시 검사 주기를 대폭 줄여 노조 등의 반발을 사왔다.

한편 코레일은 13일 오후 8시께부터 평상시 주말 운행 편수(217회)의 98.2%(213회)를 투입해 사실상 운행을 정상화했다.

/김유리기자 grass100@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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