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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문화종합

‘위탄’ ‘슈스케’ 여름밤 격돌

각각 시즌 2·3로 금요 동시간대 ‘오디션 최강’ 가려

MBC ‘위대한 탄생 2’와 케이블 채널 엠넷 ‘슈퍼스타K 3’가 같은 기간 같은 시간에 맞붙어 오디션 프로그램의 최강자를 가린다.

‘슈퍼스타K 3’가 8월 12일부터 11월까지 총 14회 편성으로 올해 방송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위대한 탄생’의 두 번째 시즌 역시 올 여름 방송을 계획하고 있다. 금요일 오후 11시로 각 프로그램의 기존 방송 시간대를 이어갈 예정이라 정면대결이 불가피하다.

‘위대한 탄생’은 지난해 10월 프로그램 신설 공지를 알리고 지역 예선이 채 끝나지도 않은 11월 첫 방송을 내보내는 등 준비기간이 턱없이 부족했다.

현재 13회까지 방송됐고 5월 종영예정이라 첫 시즌보다 충분한 준비 과정을 거쳐도 여름 방송이 가능해 굳이 지난해와 같은 시기에 시작할 필요가 없다는 게 MBC 내부의 판단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진 광고업계에는 이미 두 프로그램의 메인 스폰서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불붙었다. ‘슈퍼스타K 2’가 최고 18.1%(AGB닐슨)로 케이블 업계에서는 전무후무한 시청률을 올렸고, 막강한 파급효과를 낳았다.

‘위대한 탄생’ 역시 아류작이라는 비판 속에서도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갔고, 12회 만에 18.4%로 ‘슈퍼스타K 2’의 시청률을 넘어섰다. 광고 수익은 예능프로그램 최고 수준인 회당 3억5000만원 수준으로 급상승했다. 메이저 광고주들은 두 프로그램을 놓고 분주히 계산기를 두드리며 협찬 계획을 고민하고 있다.

두 프로그램의 심사위원들이 벌일 경쟁도 볼만하다. ‘위대한 탄생’은 멘토제를 도입해 심사위원의 인지도 상승은 물론 음악 역량까지 제대로 전해주며 화제를 모은다.

‘슈퍼스타K 3’는 방송 직전 심사위원을 공개하던 지난해와 달리 3일 새 심사위원진을 모두 공개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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