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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일반

게임 달러 박스로 꿩먹고 알먹고

최근 코스닥에서 가장 ‘핫’한 기업 가운데 하나가 네오위즈게임즈다. 축구 게임‘피파온라인2’, 야구 게임 ‘슬러거’, 총싸움게임 ‘크로스파이어’ 등을 퍼블리싱하는 국내 온라인 게임 기업이다.

지난해 4267억원의 매출을 올리면서 이 부문에서 넥슨, 엔씨소프트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부동의 빅3로 분류됐던 NHN 한게임의 자리를 빼앗아 관계자들을 놀라게 했다. 지난해 초 3만원대 초반이었던 주가는 지난 15일 종가 기준 5만2300원까지 올랐다. 이 회사의 윤상규(40) 대표를 경기 분당 구미동 네오위즈게임즈 본사에서 최근 만났다.

윤 대표는 지난 1월 CEO로 발탁됐다.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이 확실시됐던 당시 더 나은 성과를 내라는 무언의 압력이 그를 압박했을 터. ‘커리어 하이’를 막 찍은, 그것도 남의 게임을 내다파는 회사를 맡은 자의 심정은 어떨까.

“네오위즈게임즈가 잘 해왔던 것들을 꾸준히 잘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게 제 일 아닐까요.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 신성장 동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게임을 선별해 시장에 잘 파는 네오위즈게임즈의 장점을 배가시키는 게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명투수 뒤에는 훌륭한 코치가 있는 것처럼 탁월한 퍼블리싱 능력은 뛰어난 제작 능력 못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메이저 게임 업체 CEO는 대부분 서울대 등 명문대 출신이다. 그런데 윤 대표는 드물게 비명문대(국민대 경영학과) 출신이라는 ‘스펙’을 가지고 있다. 윤 대표가 한국 IT기업을 대표하는 이곳의 CEO가 됐다고 했을 때 업계는 물론 일반인들도 귀를 쫑긋하게 세웠던 이유다. 그의 성공 비결은 ‘때가 오면 움직인다’로 요약할 수 있다.

“운이 좋았습니다. 때를 잘 만나 태어났다고나 할까요? 대학 졸업할 무렵 인터넷이 처음 들어왔는데 이를 접하면서 관련 사업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나성균 현 네오위즈 대표와 손을 잡고 회사를 세웠고 이때부터 재무, 인사, 전략, 투자 등 다양한 부문에서 경험을 쌓았어요. 흔히 말하는 ‘1만 시간’의 연습을 이때 한거죠.”

그는 “반바지를 입고도 출근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만큼 열린 기업 문화를 지향하고 있다. 소수가 옳다고 하는 길도 검토하는 문화가 네오위즈게임즈에 있는 이유다.

윤 대표는 셧다운제(자정이 넘으면 청소년의 게임 접속을 차단하는 시스템)로 대표되는 국내 게임 환경에 대해 동의하는 입장이다. 미성년자에게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라면 어느 정도 제한이 불가피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부분을 인정하면서도 수출 효자 종목이 된 게임을 산업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이들이 개천에서 가재잡고 놀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미국, 유럽, 중국에서도 게임을 즐기고 있는데 유독 한국에서만 게임을 엄격하게 규제하는 것 같아 아쉽네요. 피할 수 없다면 합리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우리의 달러 박스로 육성하는 게 ‘꿩도 먹고 알도 먹는 것’ 아닐까요.”

/박성훈기자 zen@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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