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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거미줄 철도’ 시대

서울의 교통체계가 도로 중심에서 철도 중심으로 바뀐다. 이를 위해 서울 도심과 여의도·영등포·강남 등 3대 핵심 지역을 일산·과천·인천공항 등 수도권 중심지역과 급행 광역철도망으로 연결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30년 서울 도시기본계획안’을 확정해 13일 주민과 관계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열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계획안에 따르면 서울시는 도심과 여의도·영등포, 강남 등 서울의 2030년 차기 3핵 지역과 서울의 차기 ‘심장’이 될 용산 사이에 급행철도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 공항철도 등을 활용해 서울 3핵과 인천공항, 항만 등 글로벌 인프라 간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일산·파주, 성남, 광명·안산, 의정부, 구리, 하남, 과천 등 수도권 배후도시에서 망우, 창동·상계, 연신내·불광, 마곡, 대림·가리봉, 사당·남현, 문정·장지, 천호·길동 등 8개 광역거점을 지나 서울의 3핵으로 진입하는 광역철도망도 구축된다.

서울시는 시내와 수도권을 잇는 교통망으로 수도권 대심도 철도(일명 GTX)나 제2 공항철도를 신설하거나 기존 도시철도 노선을 연장하는 방안 등을 두루 검토하고 있다. 영등포와 여의도역을 지나 서울로 진입하는 신안산선, 동남쪽에서 서울로 들어오는 신분당선 역시 서울과 수도권을 잇는 급행 가교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다.

창동·상계, 연신내·불광 등 8개 광역연계거점은 배후도시에서 서울 도심으로 들어오는 관문 역할을 하게 된다. 이들 지역에는 서울 외곽에서 들어와 승용차를 두고 대중교통으로 환승할 수 있는 복합환승센터를 설치하는 방안 등이 모색되고 있다.

이와함께 도시철도 소외지역에는 경전철이 이르면 2014년부터 들어선다.

서울시 관계자는 “일산·파주, 성남, 광명·안산, 의정부, 하남 등에서 서울 도심으로 장거리 통근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서울 완결형 구조를 광역개방형 공간구조로 전환할 필요성이 제기됐다”면서 “효율성과 친환경이라는 측면을 두루 감안해 도로 중심을 철도 중심으로 개편하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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