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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일반

국민차 되려면 무채색?



자동차 모델별로 궁합이 맞는 컬러가 따로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반떼, 쏘나타 등 많이 팔린 차종은 대부분이 무채색인 반면 벨로스터와 쏘울처럼 개성 있는 스타일이 특징인 모델은 유채색 비율이 높았다.

26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지난해 13만987대가 팔려 베스트셀링 1위 모델에 등극한 아반떼의 고객 98%는 흰색, 회색, 검은색 계열의 무채색을 선택했다. 쏘렌토는 지난해 판매 차량의 96%, 쏘나타는 94%, 카니발은 93%가 무채색이었다. 큰 차의 무채색 비율이 높기는 하지만 경차 모닝의 90%도 무채색이었다.

그러나 디자인이 '파격적'이라는 평가를 받은 차량은 수치가 크게 달랐다. 문이 3개인 비대칭 디자인으로 주목받은 벨로스터의 무채색 비율은 54.5%에 불과했다. 특히 지난해 팔린 쏘나타의 50%가 회색일 만큼 다른 차종에서는 가장 인기있는 색상인 회색 계열은 벨로스터 고객의 20.5%로부터만 선택 받았다. 다른 차종에서 보기 드문 색상인 노랑 계열(20.2%), 빨강 계열(19.2%)과 큰 차이가 없을 정도이다.

독특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끈 모델인 쏘울도 지난해 유채색 비율이 15.3%로 다른 차종보다 높은 편이었다. 무채색 중에서도 은색(20.4%)이나 순백색(6.4%)보다 아이보리에 가까운 '바닐라 쉐이크'(55.1%)의 비율이 훨씬 높았다. 색다른 스타일의 차는 개성이 강한 운전자에게 인기를 끄는데, 이런 고객은 개성을 표현하는 독특한 색상을 고르기 쉽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박성훈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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