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없는 사람은 취업준비도 하지 말란 말인가···."
취업을 위해 책을 사고 학원에 등록하고 면접 대비 정장을 장만하다보면 이런 한탄이 터져 나오기 마련이다. 조금이라도 앞서기 위해 전문가 컨설팅까지 받으면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엄청난 비용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조금만 '클릭품'을 팔면 거의 비용을 들이지 않으면서도 알차게 취업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각 취업 사이트들이 마련한 무료 서비스를 알아본다.
취업포털 커리어는 구직자를 대상으로 2012년 상반기 채용동향을 무료 배포중이다. 커리어 이벤트 페이지(www.career.co.kr/event/2012/trendrecruit/event_career)에 로그인 후 내려 받으면 매출액 500대 기업, 공기업, 중소기업의 채용계획과 트렌드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이슈로 떠오른 고졸 채용동향에 대한 자료도 상세히 실려 있다.
면접비법, 예상질문, 공채뉴스 등의 취업에 도움되는 자료도 모두 꽁짜다.
네이버의 취업 커뮤니티 '독취사(독하게 취업하는 사람들)'(cafe.naver.com/dokchi)에서는 삼성·현대·LG 등 주요그룹의 취업족보를 비롯해 노하우·면접후기·시사상식 등 다양한 취업 정보를 무료로 만날 수 있다. 특히 각 그룹별 스터디를 수시 모집한다. 19일까지 삼성 취업족보를 블로그나 카페를 통해 알리면 취업도서 '최강의 자기분석'을 나눠주는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다음의 취업 커뮤니티 '닥치고 취업'(cafe.daum.net/4toeic)도 인기다. 합격 자기소개서, 인적성 후기, 면접 후기, 합격 수기 등을 접할 수 있으며 학점변환 프로그램과 글자수 세기 프로그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다른 취업 준비생들과 함께 토론하며 실제 토론면접을 대비하는 '토론면접' 게시판도 유용하다.
전문 컨설턴트에게 무료로 자기소개서를 점검 받을 수도 있다.
취업포털 '해커스잡'(www.HackersJOB.com)는 로그인후 게시글이나 댓글을 남긴 구직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자소서 무료첨삭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원하는 기업의 자소서를 올린 후 신청하면 3일 이내에 첨삭된 자소서를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