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이렇게 만들면 대박날 것 같은데…" "이런 사업하면 괜찮을 거 같지 않아?"
일상 생활에서 번득이는 크고 작은 아이디어를 무심코 지나치거나 포기한 경험이 종종 있을 것이다. 이렇게 흘려버린 작은 아이디어 하나가 나에게 큰 돈이 돼 돌아온다면, 현재 여건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할 것 같은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떨까?
살랑살랑 포근한 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는 3월, 각양각색의 공모전을 통해 겨우 내 묵혀뒀던 나만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꽃피워보자.
◆관광업계의 스티브잡스 찾습니다 = '제2의 스티브잡스가 IT업계에서만 나오라는 법은 없다.
한국관광공사는 관광업계의 스티브잡스가 탄생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해 제2회 창조관광사업(관광벤처) 공모전을 실시한다.
창조관광사업이란 관광산업과 IT, 의료, 농업, 환경 등 타 산업을 연계한 '창의적 관광형 벤처 사업을 말한다.
이 공모전에서 융·복합 벤처형 관광 아이디어로 선정된 사업계획안은 실제 관광사업으로 구현돼 일자리 창출과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수원 화성 행궁 예술마을 관광, 전남 신안군의 증도 생태체험 관광사업 등은 지난 제1회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아이디어 관광사업이다.
참여자는 31일까지 공모전 홈페이지(www.venture-visitkorea.com)에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사업계획서를 e-메일이나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대상은 문화관광체육부 장관상 및 상금 1000만원이 수여된다.문의:02)729-9631.
◆에너지 절약 비법 소개하세요 = 에너지관리공단(www.powersave.or.kr)은 지식경제부와 함께 유가 폭등에 대비하고 에너지절약문화를 확산하고자 절전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 일환으로 열리는 '전기모으기 아이디어 공모전'은 31일까지 절전체험 수기(절전스토리)·절전 UCC(사용자 제작 콘텐츠) 공모, 절전명품·절전경영 기업 소개 등 4개 부문에 걸쳐 진행된다.
절전스토리 분야는 절전을 실천하는 생활 속 아이디어 및 이를 알릴 수 있는 방법을 뮤직비디오, CF,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형태의 UCC로 응모 가능하다. 일반과 초·중·고생 분야고 나눠 열리며 학생들은 절전 포스터 및 표어도 응모할 수 있다. 문의:1577-4923
◆나만의 피자, 상품으로 출시된다 = 피자마루(www.pizzamaru.co.kr) 500호점 달성 및 2년 연속 우수프랜차이즈 대상 수상을 기념해 마케팅, 서비스, 신메뉴 제안 분야에서 '고객참여 아이디어 공모전'을 연다. '고객참여'라는 공모전의 컨셉트에 맞게 응모작에 대한 심사기준은 '고객만족'의 정도다.
특히 신메뉴 제안 분야에서는 컨셉트와 독창성, 외관, 맛 등을 기본으로 현실성과 독창성이 뛰어난 작품을 우수작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당선자들에게는 총 1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최종 우승작은 소비자테스트를 거쳐 피자마루 신메뉴로 출시된다.
참여 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니 신메뉴 제안 부문의 경우 최종심사시 피자 메이킹이 가능해야 한다. 23일까지 접수를 하고 다음달 23일 최종 발표한다. 문의:1544-2012
◆아이디어로 사회공헌 실천 = 보건복지부와 한국장애인개발원(www.koddi.or.kr)이 실시하는 '2012년 장애인 복지 일자리 아이템 공모전'은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장애인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장애인 고용 증진과 복지혜택 확대를 위해 마련된 공모전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집 중이다. 장애인 일자리사업 수행기관과 민간기관간 연계 가능한 일자리, 지역사회의 자원연계와 활용이 가능한 민간 일자리, 도시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일자리, 공공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일자리 등이 대표적이다.
접수는 27일까지 e-메일로 장애인 일자리 아이템 응모서 및 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아이템은 1인당 2개까지 접수 가능하다. 문의:02)3433-0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