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건은 역시 먹고사는 문제였다.
총선을 앞두고 대다수 국민은 경제 관련 공약이 투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대답했다. 그 중에서도 물가에 대한 관심이 가장 컸다.
8일 현대경제연구원이 지난달 26~30일 전국 19세 이상 남녀 1007명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유권자의 69.8%는 경제분야가 투표에 가장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정치·외교 분야는 18.9%에 불과했다.
경제공약 중 가장 영향을 끼치는 이슈로는 물가 안정(37.2%)이 꼽혔다. 이어 일자리 창출이 20.6%, 복지 정책이 15.4%, 경제성장이 14.7%로 뒤를 이었다. 각 정당이 현재 공약 맨 앞줄로 내세우는 복지 정책은 유권자의 투표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연령대에서 물가 안정이 가장 중요한 이슈로 꼽혔다. 20대와 50대는 일자리 창출을, 30대는 복지 분야를 그다음으로 꼽았다. 지역별로도 물가안정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지역은 부동산 정책에 대한 관심이 다른 지역보다 많았다.
유권자 대다수는 총선후보들이 제시하는 복지공약의 실현가능성을 낮게 봤다.
총선후보의 복지공약이 선거 후에 지켜지리라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91.0%가 지켜지지 않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세부적으로는 "후보가 노력하겠지만 상당 부분 지켜지지 않을 것"이라는 대답이 59.6%, "선거철 선심성 공약이라 지켜지지 않을 것"이라는 응답이 31.4%를 차지했다.
복지 공약의 확대는 바람직하다는 의견과 그렇지 않다는 의견이 각각 53.0%와 47.0%로 비슷했다. 복지공약 확대를 위해 세금을 더 낼 의향이 있는 유권자는 45.9%, 의향이 없는 유권자는 54.1%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