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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일반

디자인, 편의사양 수입차 울고가겠네

현대, 기아차 '화제의 신차'



현대기아차가 올해 최대 관심을 모으고 있는 신차들을 선보이면서 FTA 발효로 밀려드는 수입차 공세에 적극 나서고 있다.

주인공은 '싼타페'와 대형 세단 'K9'. 지난 19일 출시한 중형 SUV '싼타페'는 기존 싼타페 대비 성능과 디자인을 한층 향상시켜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으며, 다음달 초 출시할 대형 세단 'K9'은 최첨단 편의사양을 대거 적용해 럭서리 수입차에 버금가는 상품성을 갖췄다.

◆4300억원 투입해 개발된 3세대 싼타페

2005년 싼타페(CM) 출시 이후 7년 만에 선보이는 신형 '싼타페'는 세련되고 강인한 스타일, 동급 최고 사양, 세단과 같은 실내 고급감을 바탕으로 국내 SUV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신개념 중형 SUV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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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첫 출시 후 지금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총 250만 여대가 판매되며 대한민국 대표 SUV로 자리매김한 '싼타페'의 정통성과 명성을 계승하고자 했다. 2008년부터 프로젝트명 'DM'으로 연구개발을 시작한 신형 '싼타페'는 4년 4개월 여의 연구기간 동안 총 4300억원을 투입해 탄생했다.

신형 '싼타페'는 현대차 디자인 철학인 '플루이딕 스컬프처'를 바탕으로, '폭풍의 생성과 소멸 속에서 빚어지는 자연의 강인함과 섬세함'을 뜻하는 '스톰 엣지(Storm Edge)'를 디자인 콘셉트로 해 완성됐다.

전장 4690mm, 전폭 1880mm, 전고 1680mm의 차체 크기를 갖춰 한층 날렵하고 세련된 SUV로 거듭났으며 2700mm의 넉넉한 휠베이스로 세단과 같은 넓고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41.0kg·m의 2.0 디젤 엔진과 ▲최고출력 200마력, 최대토크 44.5kg·m의 2.2 디젤 엔진(이상 자동변속기 기준) 등 동급 최고 수준의 두 가지 디젤 엔진 라인업을 갖췄다.

특히 ▲저압 배기가스 재순환장치(LP-EGR) 등 연비 효율을 높여주는 각종 신기술을 적용해 기존 모델 대비 13% 넘게 연비를 향상시켰으며, 친환경 배기규제인 유로-5 배기규제를 만족하며 높은 친환경성도 갖췄다.

이를 통해 ▲2.0 디젤 엔진 장착 모델은 17.0km/ℓ, ▲2.2 디젤 엔진 장착 모델은 16.1km/ℓ(이상 2WD 자동변속기 기준)의 연비를 확보함으로써, 최근 고유가 시대에 걸맞는 높은 경제성을 자랑한다. (신 연비기준 시 2.0 모델은 14.4km/ℓ, 2.2 모델은 13.8km/ℓ)

첨단 안전사양과 편의사양은 신형 '싼타페'만의 자랑거리다.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 시스템'을 SUV 최초로 전 모델 기본 장착하고 ▲특히 차량 충돌 시 시트벨트가 신속하게 조여져 골반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하체상해저감장치(EFD, Emergency Fastening Device)'를 1열에 적용하는 등 최고 수준의 탑승자 안전을 제공한다.

또 ▲차체자세제어장치(VDC), 샤시통합제어시스템(VSM) 등 최첨단 예방 안전 사양을 적용해 급제동, 급선회, 급가속 등의 위험 상황에서 차량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며 ▲최신 제조기술인 핫 스탬핑 및 롤포밍 공법으로 제작된 초고장력 강판을 사용, 고강성 차체 구조를 갖춰 최상의 충돌 안전성을 확보했다.

특히 신형 '싼타페'는 차량의 내비게이션과 최첨단 IT 시스템을 연계, 운전자가 차량 거리와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원격 시동, 공조 제어, 도어 개폐 등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한 현대차의 첨단 텔레매틱스 서비스 '블루링크'를 최초로 적용했다.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에 대해서 3년 62%, 5년 47% 등 구입 후 5년 동안 최고 수준으로 가격을 보장하는 '중고차 가격 보장프로그램'을 시행함으로써 고객들에게 경제적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최첨단 편의사양 럭셔리 세단 K9

K9은 최고의 공간, 최첨단 기술, 최첨단 사양 등이 적용되는 신개념 후륜구동 대형세단이다.

외관은 '미래지향적이고 세련되면서도 강인한 카리스마가 돋보이는 하이테크 력셔리 대형세단'이라는 디자인 콘셉트를 실체 차량으로 완벽히 구현했다.

전장 5090mm, 전폭 1900mm, 전고 1490mm를 기반으로 후드와 트렁크에 최적의 비례를 부여해 고급스러우면서도 역동적인 외관 디자인을 구현했으며 3045mm 휠베이스를 통해 초대형급의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또 ▲최고출력 300마력의 3.3ℓ GDi 엔진 ▲최고출력 334마력의 3.8ℓ GDi 엔진 등 두 종류의 고성능 엔진을 탑재해 강력한 성능을 확보했다.

K9에 적용되는 9가지 주요 신기술은 주행 및 안전 편의와 관련된 ▲후측방 경보 시스템 ▲전자식 변속 레버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차량 통합제어 시스템,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와 관련된 ▲유보(UVO)가 탑재된 9.2인치 'DIS 내비게이션' ▲12.3인치의 '풀 사이즈 컬러 LCD 클러스터', 과 관련된 ▲헤드업 디스플레이 ▲어댑티브 풀 LED 헤드램프이다.

'K9'은 차량 후측방 사각지대의 장애물과 후방에서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해 사전 경보를 해주는 '후측방 경보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적용하여 사고 발생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다.

또 국내 최초로 스노우 모드를 추가하고 엔진제어를 통해 운전 편의성을 향상시킨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을 비롯해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앞좌석 프리 세이프 시트벨트' 등의 최첨단 안전사양으로 구성된 '차량 통합제어 시스템'을 적용해 국내 최고의 안전성과 사고 예방성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국내 최대의 9.2인치 LCD 화면과 통합 조작키를 적용해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한 'DIS 내비게이션'에는 기아차의 최첨단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유보(UVO)가 처음으로 탑재돼 원격 시동, 도난 추적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K9'에 국내 최초로 적용된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차량 전면 유리에 다양한 주행 정보를 표시해 운전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했으며, '어댑티브 풀 LED 헤드램프'는 주행조건에 따라 빔의 각도와 패턴의 다양한 변환이 가능하도록 해 주행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K9'의 3.3 모델은 5300만 ~ 6500만원, 3.8 모델은 6350만 ~ 8750만원에서 가격이 책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박성훈기자 zen@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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