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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서울시 7대 민생침해 7800여건 접수 처리

시민 김모씨는 휴대폰으로 대부업 서비스 문자메시지를 받고 수수료 500만원을 입금시켰으나 그 후 연락이 닿지 않아 경찰서에 수사를 의뢰했다.

회사원 민모씨는 인터넷 오픈마켓에서 가방을 구입하고 130여 만원을 카드로 결제했지만 3개월째 배송이 되지 않고 게시판에 글을 남기면 기다리라는 업체 측은 답변만 반복했다. 결제 취소를 요구했지만 제대로 실행되지 않아 결국 카드회사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구직자 양모씨는 직업소개소에 가입비 15만원을 납부한 즉시 구직을 포기하고 가입비 반환을 요구했으나 미반환돼 관할구청이 나서 가입금을 돌려받게 됐다.

20일 서울시에 따르면 올들어 '7대 민생침해 행위 근절 종합대책'을 마련한 이후 4개월간 대부업, 다단계, 성매매, 취업사기 등 민생침해 피해사례는 7816건이 접수됐다.

민원은 온라인을 통해 142건이 접수됐으며 시 민생침해 시민참여센터인 '눈물그만'(63건), 120다산콜센터(147건), 소비생활센터(76건), 전자상거래센터(7388건) 등을 통해 접수됐다.

이 중 전자상거래 피해사례가 6445건(82%)으로 가장 많았고, 성매매 892건, 부동산 190건, 대부업 120건, 취업사기 80건, 다단계 59건, 임금체불 30건 등에 달했다. 시는 이 중 51건을 제외한 99%인 7765건에 대해 처리 완료했다.

시는 이에 따라 4개월간의 성과와 과제 및 추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박원순 서울시장과 민간단체, 법조계, 학계 등 전문가 24명이 참여하는 '민생침해 근절 민관대책협의회를 21일 개최한다.

아울러 다음달부터 대시민 '경제교육 프로그램' 시행의 일환으로 서울YMCA 등과 함께 '서울시민 생활 그린존 프로젝트'를 통해 대책반별 피해예방 및 재무금융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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