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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참외 '서러운 5월'



만만한 여름 과일이던 참외 몸값이 크게 올라 선뜻 사먹기도 힘들어졌다. 예년보다 30% 이상 오른 가격에 인기도 시들해졌다.

11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 5월 참외 매출 비율(11.8%)은 수박(23.2%), 토마토(13.5%), 수입 포도(12.1%)에 이어 4위로 내려앉았다.

매년 5월 과일 매출 비중의 35% 이상을 차지해 '5월의 왕자'임을 과시하던 참외 순위가 4위로 밀린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참외 소비가 준 것은 수박과 토마토보다 가격이 더 올라 대체소비가 일어났기 때문이라고 롯데마트는 분석했다.

참외는 올해 냉해 피해로 생산량이 크게 줄었다. 롯데마트에서 수박 1통(8㎏)은 지난해 1만5000원에서 13% 오른 1만7000원인데 비해 참외는 1봉지(4∼8개)에 33% 오른 7500원에 팔리고 있다. /전효순기자 hsj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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