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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미국 출신 스무디킹, 한국 브랜드 됐다



스무디즈코리아가 세계 최초의 스무디 브랜드인 '스무디킹' 미국 본사를 인수했다고 9일 밝혔다. 인수 금액은 미화 5000만 달러다.

이를 통해 스무디즈코리아는 전세계 700여개 매장에 2500억원 매출 규모의 글로벌 음료 브랜드로 탈바꿈하게 됐다.

이번 인수 과정에서 스무디즈코리아는 영국 스탠다드 차티드가 운영하고 있는 사모펀드 SCPE, 국민연금 등으로부터 총 580억원을 투자 받아 한국시간으로 7일 최종 인수 절차를 마무리했다. 국내 음료업계에서 해외 본사를 한국법인이 인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스무디즈코리아는 미국 내에서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은 물론 중국, 싱가폴 등 아시아 시장 진출도 본격화 해 명실상부 글로벌 넘버원 건강음료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다.

이번 스무디킹 본사 인수 과정에서는 그동안 미국 본사와 꾸준히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해 온 김성완 스무디즈코리아 대표의 공이 가장 큰 것으로 알려졌다.

스무디킹의 창업자 겸 CEO인 스티브 쿠노로부터의 깊은 신뢰가 본사 인수라는 결실로 이어졌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스티브 쿠노는 그동안 국내 음료업계에서 스무디킹만으로 외길을 달려온 젊은 CEO 김성완 대표의 브랜드에 대한 애정과 진정성에 높은 점수를 줬다는 후문이다.

특히 지난 9년 동안 스무디킹 전세계 매출 1위 매장을 탄생시키는 등 한국 시장에서 김 대표의 성공적인 브랜드 운영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향후 스무디킹을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켜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점쳐 브랜드를 넘겨준 것으로 전해졌다.

스무디즈코리아는 2003년 서울 명동에 스무디킹 1호점을 오픈하며 국내에 최초로 스무디에 대해 알린 이후, 9년간 연평균 60%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현재 국내에만 140호점을 출점해 운영 중이다. 스무디즈코리아의 올해 국내 예상 매출은 640억원이다.

스무디즈코리아 김성완 대표는 "스무디킹 본사를 스무디즈코리아가 인수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면서도 가치 있는 일"이라며 "이번 인수합병을 계기로 글로벌 마케팅을 더욱 가속화해 대한민국 외식업계의 새로운 신화를 써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지기자

박스)스무디킹(Smoothie King)

기능성 과일음료로 세계 건강음료 시장에서 성장 가도를 이어온 스무디킹(Smoothie King)은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기능성 음료 트렌드를 촉발시킨 '스무디'를 직접 만들고 '스무디'라는 이름을 붙여준 오리지널 스무디 브랜드다.

1973년 스티브 쿠노가 창업, 뉴올리언즈·마이애미 등 미국 남부를 중심으로 40년 이상 미국 스무디 시장의 대표 브랜드로 프리미엄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세계에 700여개 매장을 두고 있다. 2011년 기준 스무디킹의 전체 매출은 약 2500억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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