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의 '강남스타일'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의 '금주의 주요 단어'로 선정됐다.
타임은 13일 인터넷판에서 '강남스타일'을 금주의 주요 단어 중 하나로 선정하고 사전적 의미를 소개했다. 타임은 '강남스타일'은 서울 강남 지역의 화려한 삶과 연관된 생활 방식으로 정의하면서 "이 명사는 싸이의 까불어대는 뮤직비디오가 나온 후에 더욱 유명해져 유행어 사전에 등재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에 나오는 말춤으로 인해 한국 대중음악을 뜻하는 K-팝이 유행을 따라하는 많은 사람에게 더욱 찬사를 받게 됐다"고 덧붙였다.
싸이는 최근 1주일 동안 미국 주요 TV 쇼 프로그램에 집중적으로 출연하며 이 같은 화제를 모았다. 12일 브리트니 스피어스와 함께 출연한 NBC 토크쇼 '엘렌 드제너러스 쇼'는 방송 시작 9년 만에 최고 시청률(3%)과 점유율(8%)을 기록했다.
미국 최대 지상파 모닝 와이드쇼인 ABC '굿모닝 아메리카'는 12일 방송에서 뉴욕 타임스퀘어 한복판에 야외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강남스타일'을 집중 분석했다. 출연자들이 단체로 말춤을 췄고, 노랫말을 이용한 한국어 발음 교정 코너도 진행했다.
'강남스타일'은 13일 미국 음악 소비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아이튠즈 음원차트에서 7위에 올랐다.
아이튠즈 차트는 각 국의 디지털 음악시장 상황을 가장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드러내는 것으로, 싸이는 북미·중남미·북유럽·동유럽·아시아에서 초강세를 보이고 있다. 팝의 본고장에서 주목받은 '강남스타일' 열풍이 전 세계로 빠르게 확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3일 현재 칠레·핀란드·노르웨이·덴마크·체코·라트비아·홍콩·말레이시아·필리핀·싱가포르·대만·태국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캐나다(2위)·뉴질랜드(2위)·브라질(3위)·폴란드(3위)·페루(3위)·호주(4위)·헝가리(4위) 등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