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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혹 못 밝힌 '급발진'

끝내 자동차 '급발진' 사고에 대한 차량 결함이 발견되지 않았다.

국토해양부는 합동조사반을 구성해 지난해 11월5일 서해안고속도로 서해대교에서 발생한 급발진 의심 사고관련 차량인 'BMW 528i'의 기계적 결함 여부를 조사했지만 기계적 오작동을 일으킬만한 결함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21일 발표했다.

엔진제어장치(ECU)에는 사고 당시 ▲속도 214㎞/h ▲제동등 점등 ▲바퀴잠김방지장치(ABS) 작동 등으로 기록돼 있었으나 차량에 사고기록장치(EDR)가 설치돼 있지 않아 구체적인 작동시점은 확인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사고차량에 부착된 엔진제어장치(ECU)와 전자식 가속제어장치(ETCS) 등 6종을 사고 차량과 같은 BMW 528i 차량에 장착해 급가속과 제동, 전자파 내성 등을 시험한 결과에서도 기계적·전자적 이상 현상은 발견되지 않았다.

국토부는 추가로 사고차량의 블랙박스와 영상기록을 국립과학수사연구소가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과수는 사고 전후 20초 동안 블랙박스 영상이 누락된 경위를 확인 중이다.

하지만 운전자가 사고 전부터 브레이크를 밟았다고 주장하고 있는 데다 사고 순간에 제동등이 점등하고 ABS가 작동한 기록이 확인된 만큼 제작사인 BMW에 명확한 기술적 소명을 요구해놓은 상태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