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경제>경제일반

스마트폰 AS센터 '갑'의 횡포

스마트폰 수리비가 브랜드마다 제각각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부품 가격은 과도하게 비싸 소비자 불만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YMCA는 삼성전자, LG전자, 팬택 등 3개 스마트폰 제조사 9개 제품(각 사당 3개)의 부품 교체비용과 수리비용을 조사해 26일 발표했다. 대상 제품은 삼성 갤럭시SⅡㆍSⅡHDㆍS HOPPIN, LG 옵티머스2Xㆍ3DㆍLTE, 팬택 베가레이서ㆍNo.5ㆍLTE 등이다.

제조사가 제출한 평균 메인보드 가격은 LG가 28만4000원으로 가장 비쌌고 팬택 21만667원, 삼성 18만1000원이었다. 애프터서비스(AS)센터에서는 메인보드 가격이 가장 비싼 제품이 LG 옵티머스3D로 평균 31만6727원이었다. 가장 싼 제품은 삼성 갤럭시S HOPPIN으로 평균 14만5000원이었다.

옵티머스3D의 스마트폰 출고가격 대비 메인보드 가격은 36%에 달했다. 액정 가격은 삼성이 평균 10만9000원, LG 10만4500원, 팬택 9만1300원이었다.

문제는 AS센터에서 제조사 책정가격보다 더 비싸게 부품 값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삼성 갤럭시SⅡHD는 조사 대상 35개 AS센터 모두 제조사 책정가격보다 높은 가격을 받았다. 갤럭시SⅡ도 34개 센터가 더 높은 가격을 제시했다. AS센터 제시 가격을 조사한 결과 액정 가격이 가장 비싼 제품은 삼성 갤럭시SⅡHD로 평균 13만5543원이었다. 가장 싼 제품은 팬택 베가No.5로 평균 6만8792원이었다.

배터리는 삼성과 팬택이 제품과 관계없이 각각 2만3000원, 2만2000원에 판매했다. LG는 이보다 다소 저렴했다. 올해 상반기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스마트폰 관련 소비자상담 건수는 1082건이었다.

장기간 수리 등 수리서비스 관련 불만이 49.5%로 가장 많았고 AS센터 직원에 대한 불만이 20.2%로 뒤를 이었다. 고장 책임 전가 불만이 17.1%, 수리비 관련 불만은 13.9%였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