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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모바일

모바일로 포탈 검색 2배 증가...PC검색은 15% 감소

IT시장의 지각변동이 시작됐다. IT업계의 기존 생태계라 할 수 있는 인터넷환경이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급속하게 바뀌고 있다.

지난해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포털사이트 검색은 2배 가까이 증가한 반면 컴퓨터를 통한 검색은 두자릿수의 감소폭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인터넷 시장조사기관인 코리안클릭이 증권업체에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네이버, 다음, 네이트, 야후, 구글 등 5개 포털의 모바일 사이트 검색 쿼리(질의 횟수)는 지난해 1월 6억6000만건에서 11월 13억건으로 95.2% 증가했다.

지난해 12월 통계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같은해 1월에 비해 100% 이상 늘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반면 같은 기간 PC를 통한 온라인 검색 쿼리는 51억3000만건(1월)에서 43억6000만건(11월)으로 15%가량 감소했다.

모바일 검색은 증가하고 PC 검색은 감소하면서 모바일과 PC 간 차이가 과거보다 크게 줄고 있다. 검색 규모는 여전히 PC가 많기는 하지만 모바일 검색의 급증 추세로 볼 때 머지않아 모바일과 PC 간 검색규모가 역전될 가능성이 크다.

한편 포털사이트도 모바일 부문에서 수익을 높이기 위해 고민 중이다.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는 모바일 사이트의 경우 화면이 작아 광고 수단을 개발하는데 근본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포털업체 관계자는 "모바일은 배너광고가 여의치 않아 검색광고에 의존하는 상황이다. 위치기반 앱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수익모델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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