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셜 네트워크의 최강자인 페이스북이 검색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독자적인 소셜 검색 서비스로 그동안 시장을 주도해온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빙' 양강 구도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겠다는 복안이다.
페이스북은 15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멘로파크에 있는 본사 사옥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어 소셜네트워크와 연결된 다양한 정보를 찾아주는 검색 엔진 '그래프서치(Graph Search)'를 개발했다고 15일(현지시간)밝혔다
공동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는 "'그래프서치'는 웹 기반의 콘텐츠를 검색하지 않고 고객들의 소셜네트워크와 연관된 각종 정보를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완전히 새로운 검색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검색어를 입력하면 그에 가장 적합한 웹사이트를 이용해 결과를 보여주는 기존 검색과는 달리 '그래프서치'는 페이스북에서 공유한 인물과 장소, 사진, 관심사 등 각종 콘텐츠에서 결과를 찾아준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고 저커버그는 부연했다.
예를 들어 '내가 살고 있는 도시의 친구들(friends who live in my city)', '가족들이 방문했던 도시들(cities visited by my family)', '내가 좋아하는 사진(photos I like) 등과 같은 방식으로 검색을 할 수 있다.
특히 ‘내가 좋아하는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영화(movies liked by people who like movies I like)’ 등 자신의 관심사를 바탕으로한 검색도 가능하다.
이 검색기능은 페이스북 가입자 10억 명과 그들이 만들어낸 2400억 건의 사진, 1조 건의 연결 등 정보를 기반으로 이뤄졌다고 저커버그는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 기능의 검색결과는 페이스북에서 공유된 내용을 기반으로 한 것이어서 개발단계부터 프라이버시 문제를 염두에 뒀다"며 "검색결과는 이미 공유된 내용에 한정된 것"이라고 강조, 개인정보 유출 우려를 사전에 차단했다.
저커버그는 제한적이지만 이날부터 '그래프서치' 베타버전을 이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커버그는 그러나 현재는 개발 초기단계이어서 영어 서비스만 가능하다고 밝히고, 몇 달 내 모바일 서비스와 함께 영어 이외의 언어를 이용한 검색 등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행사는 페이스북이 지난해 5월 기업공개(IPO) 이후 처음 갖는 대규모 발표 행사이어서 언론과 업계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올해 들면서 IPO 이후 급락세를 면치 못했던 페이스북 주가가 매출 등 실적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이 개발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오름세로 돌아서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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