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 중소기업이 구직자들의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다.
대기업·공기업 등 구직자들이 선호하는 취업문이 꽁꽁 닫혔지만 낮은 인지도 때문에 인재를 구하지 못하는 알짜 중소기업이 의외로 많기 때문이다. 잘만 선택하면 손쉽게 취업에 성공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취업포털 커리어(www.career.co.kr)의 도움을 받아 알짜중소기업 선별법을 알아본다.
▶공공기관 선택 기업 주목하라=공공기관의 엄격한 심사를 통과한 기업이라면 믿을 만하다. 지식경제부·산업기술진흥원에서는 '월드클래스300 프로젝트'을 통해 성장 잠재력이 큰 기업을 매년 30여 개 선정하고 있다. 이를 참조하면 인지도는 낮지만 경쟁력이 뛰어난 중소기업을 찾을 수 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선정하는 '우리시대 행복지수 1등 기업'도 검증된 기업으로 꼽힌다.
이밖에 유망중소기업 인증, 벤처기업확인제도, 이노비즈 인증 등을 받은 기업이라면 믿고 지원할 만 하다.
▶객관적 지표 확인하라=재무구조·매출액·자산총액 같은 항목을 꼼꼼히 봐야 한다. 상장된 기업이라면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dart.fss.or.kr), 비상장 기업의 경우 중소기업청(www.smba.go.kr)에서 확인하면 된다.
가장 중요한 지표중의 하나는 영업이익률이다. 제조업은 일반적으로 10%, 서비스업은 20%가 넘으면 우량기업으로 인정받는다. 이때 최근 3~4년 매출과 영업이익 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지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대기업 협력사 노려라=대기업 협력사이거나 지분 투자 기업이라면 이미 성장가치를 인정받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특히 대기업과의 연결고리를 통해 꾸준히 투자를 받을 가능성도 높다. 실제로 삼성중공업은 협력사에 녹색경영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고 삼성전자도 협력사의 원활한 은행 대출을 위해 보증서를 발급해주는 '상생보증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취업 후기를 검토하라=취업커뮤니티는 기업 홈페이지 등에서 찾아보기 힘든 취업성공 후기, 기업 문화, 연봉, 인사담당자 연락처 등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다. 특히 궁금한 점을 질문하는 것도 가능해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