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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부산 시내버스 기반잡는 계획 나왔다

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한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5개년 발전계획 마련…5년간 1335억원 투자

부산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5년을 맞아 그동안의 성과를 분석하는 한편 향후 5개년 발전계획을 마련했다고 29일 밝혔다.

우선 준공영제 성과에 대해서는 ▲시내버스 이용객 증가 ▲환승제도 도입으로 인한 시내버스 승객 부담 감소 ▲과거 운행되지 않던 지역까지 시내버스 노선 서비스 제공 ▲시내버스 이용 만족도 증대 등 좋은 점수를 받았다.

동시에 ▲시내버스 시설 투자와 승용차 수요관리 추진 미흡으로 인한 시내버스 이용 승객 감소 ▲물가상승 등 시 재정지원금 증가와 같은 한계점도 드러났다.

이에 따라 마련된 준공영제 5개년 발전계획은 시내버스 이용 승객 증대와 시내버스에 대한 시의 재정지원 감소를 목표로 4개 분야 15개 사업에 향후 5년간 1335억원을 투자한다는 것이다.

이 계획은 2017년 대중교통 이용 승객이 1일 18만2000명 이상 늘어 수송 분담률이 2.8% 증대되고 시내버스 속도 또한 시속 26km에서 27km로 빨라지며 시내버스의 시 재정부담 또한 18% 수준에서 10% 수준으로 줄어드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설투자 분야에서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도입과 버스전용차로 확대 설치 등을 통해 버스의 속도 향상과 정시성을 확보하고 시내버스 공영차고지와 환승센터 등을 확충하는 등 시내버스 운행 기반시설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또 시내버스 운영체계 분야에서는 버스업체에 대한 상벌제를 강화하고, 신규노선에 대해 입찰제도 도입을 검토해 버스업체의 자발적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는 등 준공영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2층 버스 도입 검토, 시내버스 승객대기시설 개선, 차량 고급화, 버스 이용 정보 첨단화 등을 통해 시내버스 운영의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연료 절감을 위한 인센티브·페널티 제도 도입 및주차 상한제, 기업체 수요관리 정책, 승용차 요일제 등을 강화하고 교통 혼잡세 징수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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