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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금융소비자 깐깐해졌다

금융소비자들이 한층 능동적으로 변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저금리·저성장과 고령화 등 외부환경 변화 속에 진화한 것이다.

29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2012년 금융소비자 트렌드' 보고서에서 지난해 금융시장의 이슈와 인기상품, 투자성향을 분석하고 새로운 금융소비 트렌드를 'S.M.A.R.T'로 요약했다. 금융소비자들이 상품을 더 까다롭고 꼼꼼하게 따지게(Strong need for more) 됐다, 위험관리와 수익을 함께 추구(Managing risk & return)하고, 세금과 정책 변화에 대한 적극적 대응(Active response to policy)을 한다는 것. 여기에 주택연금 가입이 증가하는 등 미래를 대비한 자립형 노후준비(Ready for retirement)가 활성화한 점, 금융회사의 공공성이나 신뢰성에 대한 요구가 커진 점(Trustworthy finance)을 트렌드로 제시했다.

KB금융연구소 노현곤 팀장은 "똑똑해지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환경 변화에 소비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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