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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쓰는 아저씨들 문자, 통화만 하네

스마트폰을 피처폰처럼 쓰는 사람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처폰 대비 2배이상 비싼 스마트폰의 기능을 사실상 활용하지 않는 셈이다. 과잉 소비의 대표적인 예다.

3일 미국의 인터넷 시장조사업체 넷애플리케이션에 따르면 지난달 모바일 제품 운영체제(OS)별 인터넷 전송량(트래픽) 조사 결과 아이폰·아이패드에 탑재된 iOS의 전송량이 전체의 60.56%를 차지했다.

반면 안드로이드 OS는 전체의 4분의 1에 못 미치는 24.51%를 차지하는 데 그쳤다. 아이폰·아이패드 전송량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과거와 비교해 보면 아이폰·아이패드의 인터넷 전송량 점유율은 늘어나는 추세다. 이 업체의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의 집계에 따르면 아이폰·아이패드의 전송량 점유율은 2009년에 39.02%를 기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해 2010년 42.17%, 2011년에 52.4%, 지난해 61.05%였다.

같은 기간 안드로이드의 전송량 점유율도 2009년 2.59%에서 시작해 2010년 7.35%, 2011년 15.31%, 지난해 21.58%로 늘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판매량이 아이폰의 3배 이상인데도 이런 결과가 나타나는 이유로 업계에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이 제품을 피처폰(일반 휴대전화)처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안드로이드 폰을 사고도 전화통화나 문자메시지 정도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뜻이다.

IT업계 관계자는 "40대 이상 중장년층이 안드로이드 제품을 주로 구매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들에게 익숙한 브랜드인 삼성, LG 등이 안드로이드 OS를 쓰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제조업체들이 마진이 높은 스마트폰을 경쟁적으로 내놓는데다 이통사 역시 피처폰에는 보조금을 거의 지급하지 않아 사실상 스마트폰을 살 수밖에 없는 환경이라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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