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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일반

2년간 아이폰 1% 오를때 삼성,LG폰 28% 인상

LG전자와 삼성전자의 휴대전화 제품 평균판매가격 상승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LG전자는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2년간 휴대전화 평균판매가격(ASP) 상승률이 28.2%를 기록해 세계 스마트폰 업체 가운데 가장 높았다.

삼성전자도 같은 기간 ASP 상승률이 27.9%로 LG전자와 0.3%포인트 차이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소니(11%)와 모토로라(9%), 애플(1%) 순이었으며, 블랙베리(옛 리서치인모션)와 노키아는 각각 14%와 18%씩 감소했다. 이 기간 업계 평균 ASP 상승률은 11%로 집계됐다.

2011년과 지난해만 비교했을 때도 삼성전자의 ASP 상승률이 40%, LG전자가 33%로 국내 업체들이 나란히 1~2위를 나눠가졌다. 같은 기간 애플의 ASP는 1% 감소했다.

ASP에는 원가나 마케팅 비용 등이 들어가 있지 않기 때문에 ASP가 오른다고 해서 반드시 수익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ASP의 상승은 적어도 해당 업종이 현재 성장하고 있다는 지표가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휴대전화 시장의 ASP가 최근 몇년간 상승세인 이유로 스마트폰의 등장을 지목한다. 원래 휴대전화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어 제품 가격이 낮아져야 정상이지만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성숙 시장 내의 신규 시장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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