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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서울시, 편중없는 복지서비스 체계 마련

서울시가 각 주민센터 마다 복지전문가를 2인 이상 배치, 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를 개편한다고 7일 밝혔다.

기존 동주민센터에도 복자상담사가 있긴 했지만 복지 관련 기능이 단순 상담에만 그쳤다면 앞으로는 개인별 복지 욕구가 있는 시민은 누구나 주민센터를 방문, 종합상담에서부터 사후처리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시는 이를 위해 시범 사업 대상지로 도봉, 관악, 종로, 성동, 광진, 동대문, 성북, 노원, 은평, 서대문, 강서, 구로, 금천, 영등포구 14개 자치구 96개 동주민센터를 선정했다.

복지전달체계를 종합적으로 관리해 복지담당 공무원의 개인별 업무 노하우에 의존했던 기존 관행을 벗어나 복지서비스의 편중이나 누락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동네 구석구석을 찾아다니며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서비스를 돕는다.

예를 들면 지역 실정에 밝은 복지시설 관계자, 자원봉사자 등 민간과 학교, 보건소 등 관련 기관이 모두 참여하는 복지네트워크를 통해 기금이나 복지관 자원 등의 현금이나 현물 서비스를 연결해 주게 된다.

또 빈곤층 생활을 하고 있지만 자식이 있다는 이유로 기초생활 수급자로 선정되지 못했거나, 부모가 이혼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지원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에게도 실태조사 후 맞춤형 복지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한다.

아울러 공공과 민간이 함께 할 수 있는 소통·협의의 민관복지협력체도 운영한다.

시는 이를 위해 복지 인력을 신규로 올해 173명, 내년 103명을 확충할 계획이다.

김경호 시 복지건강실장은 "시민들이 가까운 동주민센터에서 보다 빠르고 종합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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