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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정치일반

"안돼" "하지마" 사라진 웃음꽃 교실

"우리 영철이 화났구나. 그래도 물건을 던지면 안되지. 다음부터는 '무엇 때문에 화났어요'라고 먼저 얘기해줘. 선생님과 함께 어떻게 화를 풀지 생각해보자."

초중고교 교실이 변하고 있다. "안 돼" "하지마" 등 강압적인 말로 학생들의 행동을 직접 통제하는 훈육 방식 대신 학생들의 감정 상태를 파악해 긍정적인 해소법을 찾도록 유도하는 '감정코칭'이 확산되고 있다.

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감정 컨트롤'을 통해 학교폭력과 '왕따' 등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게 감정코칭을 실천 중인 교사들의 설명이다.

감정코칭은 사실상 서울시교육청의 주도로 시작됐다.

지난해부터 시교육청이 시작한 '감정코칭 프로그램' 연수에는 서울시 전체 교사 7명 중 1명에 해당하는 7만여 명이 참여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 불안·분노 등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풀어내는 방법을 지도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 연수 참여 교사들의 평가다.

교육청은 개학을 앞둔 올 2월에는 감정코칭의 일환으로 '정약용(정직·약속·용서) 프로그램'을 개발해 학교 현장에 제안했다.

정약용 프로그램은 '행복 눈맞춤 출석부' '바른말 고운말 쓰기 운동' '배려·책임·감사 등을 배울 수 있는 미션 제시' 등 감정 표현 방식을 익히기 위한 프로그램 등이 주를 이룬다.

특히 행복 눈맞춤 출석부는 간편하고 현장 적용도가 높다.조회 시간에 출석을 부르면 학생들은 "4번(기대감이 크다)입니다" "27번(무섭다)입니다" 등 미리 작성한 감정 조견표의 번호로 대답한다. 담임교사는 학생의 감정 기호를 출석부 옆에 적어놓았다가 상담 및 대화에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감성교육 프로그램을 학교 현장에 접목시키는 서울 전곡초등학교 박현주 교감은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 상태를 선생님이 알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푸근함을 느낀다"며 "이른바 문제학생들의 행동이 유순해지는 등 효과가 크다"고 말했다. 박 교감은 "감정코칭은 이제 학교 폭력 등을 예방하기 위한 대안이 아니라 우리 교육의 진정한 목표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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