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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ㆍKBS 또 전산장애…해킹은 아닌 듯



10일 오후 발생한 NH농협은행의 서비스 중단과 KBS 홈페이지 접속 장애가 일시적 장애일뿐 해킹은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농협은행측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20분께부터 인터넷 뱅킹과 스마트폰 뱅킹 서비스가 중단되는 사태가 또 빚어졌다. 농협은행과 같은 전산망을 사용하는 NH농협생명보험과 NH농협손해보험도 전산처리가 동시에 중단됐다.

농협은행측은 "양재동 전산센터에 있는 DB서버 2개 가운데 하나가 원인 모를 이유로 고장을 일으키면서 나머지 하나의 서버로 거래내역이 쏠려 전산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농협은행과 농협생명보험, 농협손해보험 전산망은 장애가 발생한 지 3시간 30분이 지난 이날 오후 9시50분께 완전히 복구돼 정상화됐다.

이날 전산장애로 인한 피해내역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농협은행을 제외한 다른 시중은행에서는 별다른 전산장애가 보고되지 않았다.

또 이날 오후 5시30분부터 모두 3차례에 걸쳐 KBS 홈페이지의 접속이 차단되는 장애가 발생했다.

KBS측은 "오후 5시30분에 처음 홈페이지가 먹통이 돼 20분 후에 복구했지만, 오후 6시45분께와 오후 8시께에 또다시 홈페이지에 접속이 안되는 장애가 발생했다가 복구됐다"고 말했다.

KBS측은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KBS 미디어가 지난 20일 사이버 공격 이후 미처 완료하지 못한 자료 백업 등 복구 작업을 하고 있었다"며 "비정상적인 데이터 과부하가 발견됐지만, 복구 작업 때문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한국인터넷진흥원도 "농협은행과 KBS에서 발생한 장애는 외부 침입에 의한 해킹이 아닌 것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농협은행과 KBS에서 전산장애가 비슷한 시점에 발생하자 언론사 등에는 "해킹에 의해 또다시 전산장애가 발생한 게 아니냐"는 이용자들의 문의가 빗발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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