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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전화, 마트 PB상품, 세탁소 가격 철저 조사

10개 소비자단체가 모인 소비자단체협의회는 휴대전화 단말기 유통과정을 집중 조사한다.

협의회는 물아 안정 차원에서 특별물가조사 대상으로 14개 항목을 확정했다.

우선 휴대전화 단말기 가격을 국가별로 비교한 뒤 단말기 유통과정도 집중 조사에 들어간다. 알뜰폰(MVNO) 업계와 이동통신사의 보조금 지급실태도 도마에 오른다.

대형 유통업체의 자체브랜드(PB) 상품과 일반 상품을 비교하고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높일 방안도 찾는다.

지난해 커피전문점의 원가분석 결과를 공개해 주목받았던 소비자단체협의회의 원가분석팀은 '물가감시센터'로 확대한다.

센터는 안전행정부와 함께 6개 개인서비스산업(외식비·목욕료·세탁료·이미용료·숙박료)의 원가 분석에 들어간다. 시내버스료·전철료·택시료·상하수도료·쓰레기봉투료·도시가스료 등 7개 공공서비스에 대한 원가도 분석한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됐던 은행·카드사 수수료도 분석해 업체에 적정가격을 제안할 예정이다. 영화관 CGV의 상영시간대별 요금 다변화 제도가 관람료를 7.1% 인상하는 효과가 나타난 것과 관련, 영화요금을 분석하고 상영관 내 매점의 폭리도 분석한다.

이에 따라 특별물가조사 예산(4억8000만원→6억1700만원), 원가분석 예산(1억2200만원→5억2600만원)은 지난해보다 각각 28.5%, 331.1% 대폭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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