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함평나비대축제
*일시: 5월 8일까지
*장소: 전남 함평군 함평엑스포공원
올해 함평나비축제는 '나비와 함께하는 행복한 세상!'을 주제로 각종 전시·문화·체험 행사를 진행한다. 어린이날(5일)에는 주무대에서 오전 10시 30분부터 3시간 동안 어린이 한마당 잔치와 훌라후프 돌리기 대회가 열린다. 같은 장소에서 어버이날 오전 10시부터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품바와 나르다 예술단 공연이 펼쳐진다.
◆제15회 담양대나무축제
*일시: 5월 3일~5월 8일
*장소: 전남 담양군 죽녹원 일원
'천년의 숨결, 푸른대숲 이야기'를 주제로 펼쳐지는 이번 축제에서는 대나무로 책갈피·다용도받침 등을 만드는 체험 부스가 상설 운영되고 대나무 건너기·오자미 던지기 등 다채로운 놀이마당이 준비된다. 폐막일인 어버이날에는 중앙공원에서 통기타·전자오르간 연주와 실버악단의 공연이 대미를 장식한다.
◆제5회 태안몽산포항주꾸미축제
*일시: 5월 12일까지
*장소: 충남 태안군 몽산포항 일원
태안의 봄철 별미인 주꾸미의 쫄깃한 맛을 즐길 수 있는 '태안 몽산포항 주꾸미 축제'는 무료시식회와 맨손 주꾸미·물고기 잡기, 갯벌체험 등 다양한 행사로 꾸려진다. 품바 각설이공연과 관광객 노래자랑, 불꽃놀이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제56회 밀양아리랑대축제
*일시: 5월 1일~5월 5일
*장소: 경남 밀양시 영남루 일원
축제 기간 동안 밀양아리랑을 직접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아리랑 존과 대장간·목공예 등 옛 생활을 재현해보는 체험마당이 상설 운영된다. 5일 야외공연장에서는 아랑낭자의 순결정신을 기리고 밀양을 대표하는 홍보사절인 '아랑규수'의 대관식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