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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이슈

온라인 유료화 정착되나···NYT, USA투데이 제치고 2위 등극



3년째 온라인 유료화를 강행한 뉴욕타임스(NYT)가 USA투데이를 누르고 미국 2위 신문으로 올라서 눈길을 끌고 있다.

미국 미디어감시기구(AAM·옛 신문잡지발행부수공사)는 뉴욕타임스의 3월31일 기준 구독자가 187만명(부)으로 늘어난 반면에 USA투데이는 7.9% 감소한 167만부로 줄어들어 3위로 내려앉았다고 30일(현지시간) 밝혔다. 특히 뉴욕타임스는 구독자가 지난 6개월간 18%나 늘었다.

1위는 구독자가 12%가 늘어난 238만부를 기록한 월스트리트저널이다.

뉴욕타임스는 2011년 온라인 유료화 이후 구독자 수가 꾸준히 증가했다. 미디어 업게에서는 무료로 인터넷에서 신문을 보던 독자들의 지갑을 열게 하는 데 성공한 대표적 사례로 평가하고 있다.

미디어감시기구의 통계는 종이 신문뿐 아니라 인터넷 등 온라인 구독자까지 포함한 것이다.

이는 한 명의 구독자가 스마트폰과 종이 신문 구독을 동시에 할 경우 2부로 치는 새로운 집계 방법이다.

온라인 유료화 성공에 고무된 뉴욕타임스는 지난주 더 세분화한 온라인 구독 패키지를 판매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업계에서는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나올 새로운 온라인 구독 상품이 정치면이나 국제면 등 특정면만 구독할 수 있는 특화상품으로 예측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