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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도서

[가정의달특집] 우리아이 책 선물, 어떻게 고를까



책은 어린이날 부모들이 가장 주고 싶어 하는 선물목록이겠지만, 아이들이 반길 책을 찾기란 쉽지 않다. 한우리 독서토론논술 측은 "아이의 나이에 따라, 관심사에 따라 골라야 거부감 없이 오래도록 곁에 두고 책읽기를 즐길 수 있다"며 책 선택법과 독서방법을 조언했다.

●유아 시기

유아 시기에는 좋은 그림책을 골라 문학적 경험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제일이다. 이때는 5분 이상 집중력을 발휘하는 것이 쉽지 않아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해 집중할 수 있는 책을 고르는 게 중요하다.

책을 함께 읽는 노하우도 필요하다. 아이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엄마가 중요한 장면에서 동화장면을 구연한다거나, 한 문장씩 먼저 따라 읽어보는 등 책의 이야기와 그림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책을 읽은 후에는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그림 그리기, 엄마와 이야기하기 등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딱딱하고 어려운 독후활동을 하면 오히려 책에 대한 거부감을 줄 수 있다. 아이가 책을 놀이로 알고 자연스럽게 책 읽는 습관을 키울 수 있도록 눈높이를 맞춰야 한다.

●초등학교 저학년

시간에 대한 개념이 생기고 사건을 순서대로 계열화할 수 있어 생활 주변의 현실적인 대상에 흥미를 보일 때다. 따라서 생활을 바탕으로 상상이 가미된 동화나 친구간의 우정을 그린 책을 고르면 사회 적응력과 사고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과학에 대한 식견과 이해를 가질 수 있도록 도감과 자연 등 초보적인 과학도서를 추천하는 것도 좋다. 그림이나 사진, 단어에 운율이 있는 형식의 책을 선택한다.

●초등학생 고학년

분석적이고 비판적인 사고가 발달하는 시기라 '이해력 독서'가 시작된다.

편독 현상을 막기 위해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글을 좀 더 정교하게 읽으며 주제를 발견하고 자신의 의견을 덧붙일 수 있는 시기이므로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책들을 읽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때부터 한국지리, 한국문화, 한국사 등을 배우게 되므로 과목에 대한 흥미를 돋울 수 있게 역사에 대한 책 읽기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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