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부산전역에서 다양한 행사들이 마련된다.
우선 '제40회 부산 어린이날 큰 잔치'가 5일 오전 부산 해운대 벡스코 전시장과 야외광장에서 어린이 등 4만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다. 이날 행사는 어린이와 가족을 위한 어린이날 기념행사, 축하행사, 체험놀이 한마당, 아동박람회, 도서 교환전 등 다양한 행사로 구성될 예정이다.
개그맨 허경환의 사회로 ▲강남스타일 춤 ▲다이내믹 치어 리딩 ▲의장대 퍼포먼스 ▲아이돌 가수 빅스·걸그룹 씨스타 축하공연 ▲맛있는 뮤지컬 비밥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축하공연이 이어진다.
전시장에서는 부산시·부산은행 주관으로 70개 부스에서 어린이를 위한 우드펜시 체험, 리본공예, 열기구 만들기, 다문화 체험 등이 진행되고 어린이재단과 아동복지협회 주관 아동박람회가 열린다. 또 야외광장에서는 뽀로로 등 대형 전시물을 활용한 포토존 운영, 전통 체험, 소방안전 체험, 자전거 교 통 안전 교육 등이 진행된다. 이날 행사의 입장권은 어른·어린이 각 1000원으로 부산은행 지점과 인터파크에서 구입할 수 있다. 당일 현장판매는 하지 않는다.
이와 함께 다양한 기관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했다.
유아교육진흥원은 당일 오전 10시 가족문화체험 프로그램인 '어린이날 사랑나눔축제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날 축제 한마당에서는 유아체험학습장을 개방하고 늘푸른놀이공원 야외체험마당과 문화공연, 과학과 신체활동이 융합된 에어바운스·에어본놀이, 사랑나눔장터, 동물캐릭터 및 키다리삐에로 아저씨와의 사진찍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또 부산시 어린이회관에서도 오전 10시부터 가족문화대축제를 연다. 어린이회관은 최첨단 전시실과 동화마을길 3D입체 그림, 이순신광장 놀이마당, 청죽마루, 예찬비동산 무대, 시화의 길 등 모든 시설을 개방할 예정이다.
부산시민도서관은 벡스코에서 '제12회 범시민도서교환전'을 개최한다.도서교환은 확보된 새 책 또는 교환용 문화상품권 범위 내에서 실시하며, 교환방법 및 범위로는 본인이 읽은 책 1권으로 다른 사람이 읽은 책 1권 교환, 읽은 책 3권으로 새 책 1권 또는 문화상품권 1매 등 다양한 방법으로 1인 10권 이내로 교환이 이뤄진다. 이를 위해 시민도서관은 지역 서점의 후원을 받아 유치원과 초등학생을 위한 아동도서와 성인을 위한 양질의 도서 5000여 권을 준비했다. 또 부산은행 후원으로 2000만원 상당의 도서교환권(문화상품권)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스포원(옛 부산경륜공단)에서는 어린이 경륜왕 대회, 페이스 페인팅, 장기자랑 등을 진행하고, 어린이대공원에서는 그림 그리기·글짓기 대회를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