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에 충분히 들어갈 수 있는 스펙인데도 중소기업에 지원했다 떨어졌어요."
최근 알짜 중소기업으로 눈을 돌리는 구직자들이 늘어나면서 이같은 하소연 또한 높아지고 있다. 스펙보다는 인성을 중요시하는 중소기업 인재상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결과다. 취업포털 커리어의 도움을 받아 알짜 중소기업 합격 노하우를 알아본다.
◆톡톡 튀는 자기소개서 만들어라=대부분의 중소기업은 이력서 등 서류 형식이 까다롭지 않은 편이다. 구직자의 개성을 한껏 드러낼 수 있는 자기소개서나 이력서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확실한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지원한 업체나 브랜드를 연구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첨부하거나 이력서·자기소개서를 책으로 제본해 제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애사심을 드러내라=중소기업 채용의 중점은 '이 사람이 과연 오랫동안 회사에 기여할 것인가'의 판단 여부다. 목표하는 대기업 입사를 위해 중소기업을 발판 삼는 구직자가 많은 탓이다.
따라서 애사심을 가지고 오랜 기간 일할 수 있다는 인상을 심어준다면 합격의 문은 생각보다 쉽게 열릴 수 있다. 특히 단기간 동안 직장을 여러 곳 옮겨 다녔다면 경력 사항에서 과감히 삭제하는 편이 유리하다.
◆실무 경험을 들이밀어라=검증 가능한 스펙을 요구하는 대기업과는 달리 중소기업은 당장 현업 투입 가능한 실무 경험을 중시한다. 예를 들면 MOS(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전문가 과정) 자격증보다 통계분석을 실제로 활용했던 경험을 강조해야 면접관들을 감동시킬 수 있다.
◆희망 연봉을 제시하라=희망 직종·임금, 근로 조건 등에 대한 요구가 없더라도 이력서에 해당 내용을 기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좁히기 힘든 조건 차이로 시간을 낭비하는 불필요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취업 커뮤니티나 선후배 등을 통해 업계 연봉과 처우 등의 정보를 미리 찾아본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