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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산층 붕괴 신호탄? 쏘나타 K5 판매 시들

중산층 붕괴의 신호탄일까. 지난달 쏘나타, K5, SM5 등 중형차의 수요가 역대 가장 적었다.

20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4월까지 중형차는 총 6만3804대가 판매돼 승용차량과 레저용차량(RV)을 포함한 전체 자동차시장에서 17.7%의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2000년대 들어 가장 낮은 비중이다.

중형차 시장의 비중은 지난해까지 20%대를 꾸준히 유지했으나 올해 10%대로 떨어졌다. 중형차급은 2006년부터 2011년까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판매 1위 시장이었다. 그러나 지난해 신형 싼타페의 인기에 힘입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판매 확대로 6년 만에 역전을 허용하기도 했다.

중형차 시장의 축소는 쏘나타, SM5, 말리부 등 기존 중형차 모델의 판매가 준 반면 경차의 판매비중 확대와 RV 판매의 급증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모닝, 레이, 스파크 등이 포함된 경차는 2008년 경차 규격 확대에 따라 모닝이 포함되면서 판매가 매년 급증, 지난해에는 20만2854대가 판매돼 17.3%의 비중으로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다. 경차의 판매비중은 2007년만해도 5.5%에 불과했다.

수입차의 득세도 중형자 부진에 한 몫했다.

불과 3년 전만 해도 수입차는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이 5%가 넘는 수준이었으나 현재 12%에 달하고 있다. 중형차를 사려던 사람들이 조금 더 보태 수입차로 갈아탔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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