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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심리 회복? 가전제품 판매 늘고 수리 줄었다

소비심리 회복의 신호탄일까. 가전제품을 새로 산 소비자가 늘어난 반면 고쳐 쓴 경우는 감소했다.

22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3월 가전제품 소매업의 판매액 지수는 1년 전에 견줘 5.7% 상승했다.

월별로 보면 지난해 12월 2.2%, 올해 1월 1.9%, 2월 1.2%, 3월 5.7% 등 넉 달째 상승세다. 지난해 1~7월 내리 감소하고 8~10월 플러스로 전환했다가 11월 다시 하락( -1.3%)한 것과 비교하면 본격 회복세에 대한 기대감을 갖기에 충분하다.

반면 가전제품 수리업 생산은 지난해 1월부터 올해 1월까지 13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이다가 2월(-3.0%)과 3월(-8.6%)에 연속해서 마이너스를 기록, 대조를 이뤘다.

가전제품은 가구, 승용차 등과 함께 소비재판매액지수 구성지표의 하나인 '내구재'에 속하는 물품들로 음식료품, 의약품 등 비내구재와는 달리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따라서 소비심리의 향방을 가늠하는 풍향계 역할도 한다.

그러나 아직은 이사철과 결혼 특수가 겹친데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송금영 통계청 서비스통계과장은 "지난해에는 4월 윤달 때문에 결혼식이 드물었지만, 올해는 윤달이 없어 봄철 결혼식이 많아 냉장고, 세탁기 등 혼수품 소비가 늘었다"고 분석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