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
-대남문 코스: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대서문~중성문~대남문
-소요시간: 3 시간
-거리: 5.8 km
-난이도: 하
북한산성의 역사와 아름다운 경관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인기 코스. 북한산성의 주요 성과 행궁지, 중흥사지 등 역사적 유적지를 지나 아이들 교육에도 유익하다. 중성문에서 대남문을 오르는 500m 정도가 힘들다. 북한산의 다른 코스에 비해 쉬운 코스에 해당한다. 하지만 5.8km의 비교적 긴 탐방 거리로 탐방 전 등산화와 스틱 등 등산 장비를 갖추는 게 좋다.
◆무등산
-당산나무 코스: 증심사주차장~당산나무~중머리재
-소요시간: 1시간10분
-거리: 2km
-난이도: 중
비교적 편안하고 중간에 아름다운 전망을 볼 수 있어 무등산 대표 코스로 꼽힌다. 중머리재는 마을의 수호신으로 모셔 제사를 지냈던 당산나무를 지나 위에서 보면 중의 머리같이 생겼다 해서 이름 지어졌다. 비교적 완만해 쉽게 오를 수 있으나, 중반 이후에는 돌들이 많아 등산화는 필수다.
◆계룡산
-갑사1 코스: 갑사주차장~갑사~금잔디 고개~삼불봉
-소요시간: 2시간 30분
-거리: 3.8km
-난이도: 중
호국 불교의 상징이자 국보 제298호 갑사삼신불괘불탱 등의 수많은 불교 문화재를 간직한 천년고찰 '갑사'와 아름다운 계곡, 석가모니 부처님의 진신 사리가 모셔져 있다는 전설의 천진보탑을 감상할 수 있는 코스다. 역사 문화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꼭 가볼 만 하다. 완만한 경사와 급한 경사 등 난이도가 있는 코스. 특히 계곡을 따라 바위나 돌계단이 많아 미끄러지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치악산
-구룡탐방지원센터~세렴폭포코스: 구룡탐방지원센터~구룡사~대곡야영장~세렴폭포
-소요시간: 1시간45분
-거리: 3km
-난이도: 하
완만한 경사를 따라가는 산책코스. 구룡사에서 대곡야영장 코스는 약초원길과 전나무숲길을 선택해 오를 수 있다. 약초원길은 비교적 좁고 길에 돌이 많고, 전나무숲길은 약간 멀긴 하지만 평탄하게 조성돼 있다. 중간지점인 대곡 야영장에는 멸종위기종 구렁이 증식장과 멸종위기 식물원이 있어 평소 보기 어려운 구렁이와 희귀식물의 생태체험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