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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키아의 굴욕, 안방 핀란드에서도 삼성에 밀려

삼성전자가 노키아의 안방인 핀란드에서도 시장점유율 1위에 올랐다.

노키아는 스마트폰이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글로벌 시장에서 독보적인 기업이었지만 급기야 홈그라운드에서도 밀리는 굴욕을 겪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DC는 지난 1분기 휴대전화 시장 지역별 실적집계 결과, 삼성전자가 지난 1분기에 핀란드에서 21만1천대를 판매해 19만6000대를 판 노키아를 제쳤다고 29일 발표했다.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은 36.1%로 33.6%를 기록한 노키아를 2.5%포인트 차로 제쳤다.

지난해 같은 기간 노키아의 시장점유율이 48%로 절반에 육박하고 삼성은 28%에 불과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불과 1년만에 핀란드 휴대전화 시장이 삼성 쪽으로 완전히 역전된 셈이다.

프란시스코 제로니모 IDC 유럽모바일시장 조사 책임자는 월스트리트저널과 인터뷰에서 노키아는 스마트폰과 피처폰(일반 휴대전화)을 비슷한 비중으로 판매한 반면 삼성전자 판매량의 80%는 스마트폰이라고 설명했다.

노키아는 지난해 말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 운영체제(OS)를 탑재한 스마트폰 루미아 920을 내놨지만, 시장의 반응은 크지 않았다.

삼성전자는 전 세계 휴대전화 시장에서도 지난해 1분기 노키아를 처음 꺾은 이래 지금까지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고, 스마트폰 분야에서는 2011년 3분기 이후 애플을 꺾고 1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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