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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건/사고

아시아나 "조종사 경험 미숙 사고원인 아냐… 베테랑이 부기장 역할"

아시아나항공이 8일 "사고 당시 여객기를 운항했던 조종사들은 모두 1만 시간 전후의 비행기록을 갖고 있는 노련한 분들"이라며 OZ 204편(기종 B777-200ER) 착륙 사고의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는 조종사의 경험 미숙에 대해 강하게 부인했다.

사고 여객기 착륙시 조종은 B777기 운항 경험이 9차례(43시간)에 불과한 이강국 조종사가 맡은 것으로 확인됐다. 부기장은 해당 항공기 3000시간의 비행 경험이 있는 이정민 조종사가 맡았다.

이강국 조종사는 1994년 3월에 입사해 1~2년 뒤부터 B747 등 대형 비행기 부조종사를 맡았다. 이후 2005년 기장으로 승격했다. 그가 B777기로 샌프란시스코공항에 착륙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교통안전위원회(NTSB)도 이번 사고의 원인이 조종사의 운항 미숙에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아시아나항공은 "조종사가 특정 여객기의 비행 시간이 짧은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베테랑인 이정민 조종사가 뒤에서 부기장 역할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상 없다"고 강조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