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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추격자들 질주...르노삼성 등 두자릿수 판매 성장





국내 완성차 업체에서 '마이너의 반란'이 일어날 조짐이다.

극심한 경기 침체로 내수 판매가 한동안 줄었다가 지난달 모처럼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섰다. 그런데 이러한 성과가 나오는데 르노삼성, 한국지엠과 같은 '현대기아차 추격자'들이 크게 한 몫했다.

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완성차업체 5곳의 내수판매는 총 12만4963대로 전년 동기 12만1426대보다 3% 증가했다.

르노삼성차는 총 5089대를 판매하며 올 들어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7%, 전월 대비 15.1% 증가한 것이다.

주력 모델인 SM5는 전월 대비 15% 늘어난 2648대를 판매했다. 지난 6월 첫 선을 보인 SM5 TCE는 전월(358대) 대비 74% 늘어난 623대를 판매해 SM5 전체 판매 모델 중 가장 인기 높은 모델로 올라섰다. 이는 다운사이징 모델로 틈새시장을 겨냥한 전략이 성공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SM3의 경우 K3 등 경쟁 모델을 산 고객에게 '새차 교환'이라는 파격 이벤트를 펼친 덕에 판매가 늘었다는 분석이다.

지난달 부진했던 한국지엠 역시 1만3304대를 팔아 실적이 껑충 뛰었으며 전년 동기 기준으로 할 때 10.9% 성장했다.

상품성을 강화한 스파크가 5935대 팔렸고 아웃도어 캠핑 붐을 타고 올란도와 캡티바가 각각 1439대, 828대 팔리면서 실적 향상을 거들었다.

쌍용차 역시 레저 열풍 수혜 모델인 코란도 시리즈 덕에 월 5000대 판매를 이어가고 있다.

반면 현대차는 5만9302대를 팔아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이 1.1% 감소했고 기아차의 경우 4만1500대를 판매해 3% 증가에 그쳤다.

현대기아차보다 라인업과 마케팅에서 열세인 '추격 삼총사'의 '동반 성장'은 이례적이다.

이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완성차 브랜드 딜러는 "점유율 80%에 달하는 기업의 차를 모는게 당연했는데 이제는 개성을 중시하는 풍토가 만연하면서 '남들이 타지 않는 차'에도 관심을 갖는 과도기에 진입한 느낌"이라며 "마이너 브랜드의 중고차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면 현대기아차와 추격자들의 싸움이 볼 만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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