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연휴만큼 이번 추석을 즐겁고 알차게 보내고 싶은 이들이 많을 것이다. 가족이나 친척, 친구나 연인과 여유롭게 시간을 보내며 풍성한 한가위와 가을의 정취를 마음껏 만끽하고 싶다면 추석 연휴 동안 전국 곳곳에서 펼쳐지는 축제를 주목하자. 어느 때보다 즐거운 추석 연휴 축제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추석 방문객 기다리는 경상도
경상도는 추석 방문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다시 찾고 싶은 곳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손님맞이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선 문경시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문경시 동로면 일원에서 '오미의 행복 문경 오미자'란 주제로 오미자 축제를 개최한다. 오미자 가요제, 오미자 사진 전시와 함께 오미자청 담그기, 깜짝 경매, 요리특강, 슬러시 빨리먹기 대회 등의 행사를 준비해 관광객들을 유혹한다.
또 부산 송도해수욕장에서는 '2013 바다미술제'가 열린다. 'With 송도: 기억·흔적·사람'을 주제로 미국, 태국, 캐나다 등 총 11개국 작가 34점의 작품을 선보이며 작품들은 개장 100주년을 맞은 송도해수욕장과 26년의 연륜을 가진 바다미술제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한 탐구를 담고 있다. 특히 야간 관람을 위한 조명시설이 마련돼 있고 예술가들이 참여하는 아트마켓도 함께 열린다.
이와 함께 경주 국립경주박물관, 안동 민속박물관·가산고택, 영주 선비촌, 울산 대곡박물관 등에서 추석 연휴 동안 민속놀이 한마당 행사 등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마련된다.
◆보름달과 함께 진행되는 '영광 불갑산 상사화 축제'
전라도에서는 영광군이 오는 20일부터 3일 동안 영광 불갑사 관광지에서 '제13회 영광 불갑산 상사화 축제'를 개최한다. '애틋한 그리움! 사랑으로 피어나다'라는 주제로 상사화 군락지 주변에 사랑터널, 하트존을 설치하고 야간 경관조명으로 불을 밝혀 추석 한가위 보름달과 함께 야간에도 붉은 꽃들의 향연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 클래식과 대중음악이 함께하는 서울 팝스오케스트라 공연과 공개 프러포즈 행사, 사랑의 미션수행, 스탬프 랠리, 민속놀이 3종 릴레이 경기 등 이색적인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또 내달 20일까지 진행되는 순천국제정원박람회장에서도 특별한 한가위를 만들 수 있다. 추석날인 19일에는 박람회장 잔디마당에서 장윤정, 남진 등 인기 가수들이 출연하는 특집 콘서트가 열리고 20일에는 순천 호수정원에서 2013명의 귀성객과 시민들이 참여해 강강술래 한마당이 펼쳐진다.
◆전통과 현대를 어우르는 테마파크
추석 연휴 5일동안에는 테마파크에서도 전통과 현대를 버무린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가득한 한가위 축제가 열린다.
우선 한국민속촌은 '한가위 좋을씨고~'라는 한가위 대잔치를 진행한다. 행사는 세시풍속, 농경 체험, 특별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 드응로 꾸며지고
집안의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는 제의 '성주고사', 직접 빚은 송편을 전통방식으로 쪄 나눠 먹는 '한가위 송편 나눔 행사', 가을 농경문화를 즐길 수 있는 '한가위 농경 한마당' 등 특별한 명절 이벤트가 방문객을 기다린다.
에버랜드에서는 '한가위 민속 한마당' 특집 행사를 마련해 12가지 민속 놀이터와 다양한 민속용품 체험, 사군자 그리기 체험 등이 열리며 롯데월드에서도 연휴 동안 매일 밤 8시에 펼쳐지는 '한가위 강강술래'와 대형 에어바운스에 공을 차서 특정 위치에 골을 넣으면 기념품을 증정하는 고객 참여 이벤트 '소원 팡팡'과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민속놀이 한마당' 등을 준비했다.
코엑스아쿠아리움은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2013년 한가위 수중민속놀이'를 실시한다.
한복을 입은 다이버들이 수중에서 펼치는 민속놀이(널뛰기, 투호, 줄타기 등) 퍼포먼스와 1만 여 마리 정어리들의 화려한 군무가 펼쳐질 예정이다. 공연 시작 전에는 OX 퀴즈를 통해 사은품이 제공된다. 공연은 하루 세 번 열린다.
일산 원마운트에서는 22일까지 가족대항 대형 윷놀이 대회·투호·제기차기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펼쳐진다. 이기간 정상가 5만원의 워터파크를 2만9900원에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