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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 인포그래픽] 신호교차로 보다 회전교차로가 교통흐름 원활

서울시, 시내 회전교차로 설치 전·후 교통상황 분석 결과 발표



회전교차로가 일반 교차로보다 교통흐름이 원활하고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가 2013년 상반기 완공된 회전교차로 3개소를 대상으로 설치 전·후 1주일 간 교차로 내 평균 통행속도, 지체도, 정지율, 사고 등 교통 상황을 분석한 결과 내부 지체도 55% 감소, 통행속도는 121%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교차로 통과시 지체도는 신호교차로가 운영 되었을때 차량 1대가 교차로를 통과하는데 평균 40.8초가 걸렸으나 회전교차로는 18.2초로 나타났으며, 통행속도 또한 11.7km/h 였던 신호교차로 대비, 회전교차로는 25.8km/h로 2배 이상 증가했고, 신호가 바뀌면 멈춰 서야했던 이전과 비교해 신호가 없는 회전교차로가 운영되면서 교차로 내 차량 정지율도 82%나 떨어졌다.

서울시 윤준병 도시교통본부장은 “회전교차로는 안전 측면에서도 우수한데다 신호교차로 대비 운영비용이 절감되고, 유지관리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 공회전 감소로 인한 에너지 절약 및 대기질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며 “앞으로 회전교차로를 지속적으로 설치해 나가는 한편 회전교차로에 익숙하지 않은 시민을 위해 회전교차로의 장점과 통행방법을 꾸준히 알리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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