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15일 한국광고문화회관에서 '스마트 방송환경에 맞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매체 제고 방안'을 주제로 국내 유명 미디어 플래너를 초청, PP사 광고 플래너와 함께 광고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2013 PP 광고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TNmS 미디어 코리아 진남우 이사가 'PP 위상 점검 및 방송광고 환경 개선을 통한 광고 활성화 유도'를 주제로 국내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PP 위상을 진단하고 PP 광고시장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소개한다.
진 이사는 세미나에 앞서 배포된 발제문에서 "PP 광고시장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법·제도 요소가 존재한다"고 지적하며 "유료방송 광고시장 활성화를 위해 광고 총량제, 간접광고·협찬 규제 완화, 방송광고 금지품목 개선 등의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성균관대 한은경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는 주제토론에는 ▲PP 광고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적 개선 방안 도출 ▲PP 광고효율성 제고 방안 마련 등을 주제로 제일기획 황학익 프로, HSAD 박준우 팀장, 대홍기획 모정일 팀장, 티캐스트 김현수 국장, KBSN 김병관 국장, 재능TV 박병흥 팀장이 참여한다.
두번째 발제에는 CJ E&M 최수경 국장이 나서 '성공을 위한 차별화 전략, PP 광고 판매 전략 수립'을 주제로 PP 광고효율성에 대한 이슈를 제기하고 스마트시대 차별화 된 광고캠페인 전략에 대해 소개한다.
최수경 국장은 발제문에서 PP 광고효율성에 대한 광고대행사와 PP사 간 인식 차이를 제시하며, 이제는 PP 매체력을 고려한 합리적인 거래 및 평가 기준이 필요하다고 제안한다. 또한 "현재 유료방송 플랫폼의 기초조사가 부정확해 케이블TV 시청률이 정확하게 산출되지 못한다"라며 "시청률로만 설명될 수 없는 PP 광고의 효과에 대해 새로운 평가 기준이 확립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어 주제토론에는 단국대 박현수 교수의 사회로 ▲합리적인 PP 광고효율성 평가 기준 마련 ▲PP 광고 판매 개선 방안 도출 ▲PP 경쟁력 제고 방안 등에 대해 오리콤 양윤직 소장, 이노션 임정일 팀장, SK M&C 정원식 팀장, CU미디어 이원구 국장, YTN 지민근 과장, 대원방송 김용덕 상무가 토론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