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로운 계절 가을, 대한민국은 제철 음식 축제로 가득하다. 늦가을 빨갛게 영근 사과부터 쌉싸래한 보양식 인삼, 전국 각지의 매력을 품은 막걸리 등 듣기만 해도 군침 도는 음식 축제를 따라 즐거운 가을 여행을 떠나보자.
◆사과 하면? 충주 사과축제
일교차가 크고 일조량이 많아 맛좋은 사과를 생산하기로 유명한 충주에서는 1997년부터 이어온 사과축제가 열린다. 2일과 3일 이틀간 열리는 축제는 '충주 하면 사과, 사과 하면 충주'라는 주제로 달콤하게 영근 사과와 다양한 볼거리를 선보인다.
또 축제에서는 사과 식품 전시회와 품평회, 사과 장터가 진행돼 값싸고 품질 좋은 사과를 구할 수 있다. 사과와 관련된 재미있는 게임들과 연예인 축하공연, 품바공연, 클래식 통기타 연주 등 이색적인 행사도 축제를 찾은 이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서울에서 만나는 인삼·막걸리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최하는 '2013 대한민국 인삼축제'는 1일부터 3일까지 서울역 광장에서 개최된다. 신선한 고려인삼과 홍삼 제품을 시중보다 20~30% 가량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인삼 전시, 무대공연, 인삼 가요제 등의 부대행사가 진행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6일부터 9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는 대한민국 최대 막걸리 전시회인 '막걸리 엑스포'가 열린다. 약 100개사가 참여해 다양한 막걸리와 전통주, 막걸리와 어울리는 전통 음식들을 선보이는데 국내 주요 막걸리 업체의 막걸리를 만날 수 있는 막걸리 기업관, 우리나라 각 지방의 특색 있는 막걸리를 홍보하는 지역 홍보관, 막걸리와 함께 우수한 한식 브랜드를 홍보하는 한식 세계화관 등이 마련된다.
특히 막걸리와 함께 국내 전통주를 전시하는 전통주관에서는 우리 민족 고유의 술을 맛볼 수 있으며 프랜차이즈관과 주점에서는 다양한 안주와 막걸리를 즐길 수 있다.
◆경기도 신선 농산물 G 푸드쇼
'G푸드쇼(G Food Show) 2013'은 경기도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주제로 열리는 전시회로 'G, 세상과 맛(만)나다'라는 주제로 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일자별로 '세계와 맛(만)나는 G' '문화와 맛(만)나는 G' '미래와 맛(만)나는 G' '가족과 맛(만)나는 G'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행사에서는 안전하고 우수한 경기도 농산물을 직접 만날 수 있다.
특히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며 행사 기간 동안 현장에서는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는 강의도 진행된다. 또 요리 강좌와 시연, 어린이 요리 만들기 체험이 가능한 쿠킹 클래스와 경기도 명품 떡 체험, 목장 동물들과 함께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는 어린이 목장 등 부대행사도 다양해 가족과 함께 방문하기에 손색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