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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룸에서]국경넘은 표절논란



올해 가요계에도 유명 가수들의 표절 문제가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프라이머리에 대한 의혹은 앞선 논란들과 달리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MBC '무한도전-자유로 가요제'에서 공개한 '아이 갓 씨'는 출시와 동시에 음원차트 정상을 휩쓸었지만 쏟아지는 유사성 의혹을 받았다. 표절의 대상이 된 것으로 의심받는 곡을 부른 네덜란드 가수 카로 에메랄드 측이 구체적으로 유사점들을 지적하고 나서며 문제는 더욱 확산됐다.

급기야 네덜란드 현지 언론이 이를 보도하며 국제적인 사태로 번졌다. 국내 한 대중문화 전문가는 "이론의 여지가 없는 표절"이라고까지 단정지었다.

이번 사태의 여파는 프라이머리의 다른 곡으로까지 퍼져 그가 작곡한 박지윤의 '미스터리', 1년 전 발표한 '해피엔딩'도 의혹을 받고 있다. 카로 에메랄드 측은 이들 곡도 자신들의 여러 곡과 지나치게 유사하다고 주장했다.

프라이머리는 올해 가요계의 주요 트렌드인 힙합의 대중화에 앞장 선 천재 뮤지션으로 불려왔다. 유희열은 "60~80년대 리듬을 한국에서 제일 잘 찍는다"며 레트로 음악에는 프라이머리가 최고라고 극찬했고, 신승훈은 "장르에 정확히 맞는 사운드를 구현할 줄 안다"며 그의 음악 실력에 놀라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베테랑 싱어송라이터들의 찬사를 받는, 이른바 선수들이 인정한 선수가 섣불리 다른 음악을 무단으로 가져다 썼을 것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더욱이 카로 에메랄드는 네덜란드 최고의 신예 여가수이자 유럽 전역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가수다. 이런 유명인의 최근 발표 곡들만 무더기로 참고한다는 것은 요즘 같은 인터넷 시대에 웬만한 배짱으로는 시도할 수 없는 무모한 도전이다.

논란은 식을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지만 프라이머리 측 입장에는 진전이 없다. 소속사는 "레트로 스윙이라는 장르의 유사성 때문에 온 해프닝이다. 장르의 특성상 악기 사용 등이 유사해 비슷하다고 느낄 수도 있겠지만 표절은 절대 아니다"는 초기 해명뿐이다.

개그 수준의 유행어로 전락해 버린 '장르의 유사성'이라는 말로는 턱 없이 부족하다. 전문가다운 보다 구체적이고 이해 가능한 설명이 필요하다.

'무한도전'도 이번 사태와 무관하지 않다. 가요제 경연 준비와 참가 곡 제작 과정까지 상세히 방송에 소개하며 시청률 상승에 이용했다. 한 작곡가 개인의 문제로만 치부할 수 없는 이유다. 1등 프로그램이 만든 1위 음악이 국경을 넘는 논란을 빚고 있다면 명성과 위상에 걸맞은 책임 있는 해명이 반드시 따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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